Q. 월남선생을 창업한 이유는?
A. 업종 변경 창업을 통해 월남선생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직접 가본 쌀국수집 중에 월남선생이 제일 기억에 남았기 때문입니다. 저렴한 가격이 생각나지 않을 만큼 메뉴 퀄리티가 훌륭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창업은 다른 이야기니까 좀더 신중하게 따져봤습니다. 

그런데 디자인이며, 메뉴 다양성, 음식 퀄리티 등을 모두 다 따져봐도 월남선생이 합리적인 선택으로 사료됐습니다. 창업 비용이 저렴한 반면 인테리어도 여느 고가의 쌀국수집 못지 않아 만족스러웠습니다. 

기존 매장을 음식점으로 바꾸는 거라 비용이 많이 들지는 않을까 걱정이 됐었지만 필요한 부분만 변경하는 합리적인 방안을 제안 받아 만족스러웠습니다. 주방 공사는 꼭 필요한 부분이라 진행을 했고, 냉장고나 기자재 등은 원래 사용하던 걸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홀 인테리어는 아예 손을 대지 않았고 기존 인테리어에 월남선생을 입혔습니다. 조명을 달고 액자, 시트만 붙였을 뿐인데 매장 분위기가 달라져서 놀랐습니다. 

Q. 월남선생의 장점은?
A. 월남선생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라고 생각됩니다.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으로 이런 양질의 쌀국수를 먹을 수 있는 곳은 흔치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메뉴도 다양합니다. 

특히 지역 장사라는 특성 상 메뉴가 한정적이면 재방문 횟수가 적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다양한 메뉴가 고루 갖춰져 있고 저녁 장사를 위해 술과 함께 곁들일 수 있는 메뉴도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월남선생은 쌀국수만해도 10가지가 넘고, 밥 및 사이드 메뉴도 다양했습니다. 

요리류도 또 다른 차별화된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월남선생에는 월남쌈 정도의 메뉴가 아닌 다양한 요리류가 준비돼 있습니다. 실제 요리 메뉴는 저녁에 맥주 한잔하며 식사하길 원하는 많은 손님들에게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게다가 일반 식사메뉴보다 가격대가 있다 보니 테이블 단가도 올라가서 일석이조인 것 같습니다.
Q.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메뉴가 다양해도 같은 메뉴만 있으면 질리기 마련이지만 월남선생은 정기적으로 신메뉴를 출시해 더욱 마음에 들었습니다. 외식업을 처음 창업하는 사람들은 본사가 나서서 메뉴 개발을 지원하지 않으면 신메뉴 출시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태국 신메뉴도 만족도가 높습니다. 브랜드 콘셉트와 적합한데다 이국적이면서도 친근한 맛이라 남녀노소 맛있게 먹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이 같은 월남선생의 꾸준한 메뉴 개발을 통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 같다는 믿음이 생깁니다.

Q. 운영에 어려움은 없는지?
A. 음식점 창업이 처음이라 메뉴에 대한 부담감이 상당했습니다. 재료 준비부터 조리까지 처음 해보는 것들이 대부분이라 걱정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교육과정을 거치고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아직 부족한 점은 많지만 시간이 지나면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장사를 할 때에는 항상 인건비 문제에 대한 고민이 큽니다. 지속적으로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인건비 절감을 위해 고민한 결과 ‘무인발권기’가 그 해답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셀프 매장이 많은 서울과 달리 인제에는 셀프 매장이 별로 없어서 괜찮을까 걱정도 했었습니다. 다행히도 금방 적응하는 손님들의 모습을 보면서 잘한 선택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예비 창업자에게 한마디한다면?
A. 어떠한 창업이든 처음이라면 두려움이 따를 수 밖에 없지만 본사만 믿고 열심히 노력하면 모두 다 해결될 일이니 두려워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저 역시 본사의 지원과 도움으로 창업 과정부터 오픈까지 무사히 잘 해낼 수 있었고, 결과도 만족스럽습니다. 앞으로도 월남선생을 위해 열심히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