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슈퍼푸드는 인체 노화 전문가인 스티븐 프랫 박사가 2004년 저술한 ‘난 슈퍼푸드를 먹는다’라는 책의 제목에서 유래된 단어다. 세계 10대 슈퍼푸드 선정 기준은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나, 열량과 지방함량이 낮고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 영양소, 식이섬유를 포함한 생리활성물질인 파이토케미컬을 함유한 식품을 의미한다. 2002년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세계10대식품)에는 귀리, 블루베리, 녹차, 마늘, 연어, 브로콜리, 아몬드, 적포도주, 시금치, 토마토가 있다.

이 식품은 심혈관질환과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과 암 발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이다. 가장 효능이 뛰어나 주목받는 것이 바로 토마토다. 토마토는 생리 활성 물질과 비타민C, 비타민K가 풍부하고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과잉 축적되는 것을 막는다. 혈관을 부드럽게 만들어 혈류 개선은 물론, 심혈관 질환도 예방한다. 국내에서 맛볼 수 있는 토마토 종류로는 짭잘이 토마토, 대추토마토, 대추방울토마토, 흑토마토, 방울토마토 등이 있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다 한들 과다섭취하면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세계 3대·5대 슈퍼푸드로도 익히 알려진 다음 식품들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표 견과류 귀리와 아몬드

귀리는 아미노산이 풍부해 근육 형성과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귀리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렌산은 심장순환계 질환을 예방하고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볶은 귀리를 오트밀로 만들어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어도 문제 없다. 다만, 퓨린 성분이 신장결석 등 신장이상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 권장섭취량인 20g을 먹는다. 아몬드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가 풍부하다.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에 좋다. 비타민A가 풍부하기 때문에 눈 건강에도 좋다.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를 해소하고 마그네슘 성분이 수분과 뼈 건강을 유지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블랙푸드 레드푸드의 대명사 블루베리와 토마토

블루베리는 유해 활성산소를 중화하며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심장병과 뇌졸중을 방지한다. 비타민C와 비타민E 등 천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지방 연소를 돕는다. 토마토는 익히거나 굽는법으로 세포에 생기를 불어넣는다.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항암에 좋은 음식 마늘과 브로콜리

마늘의 알리신은 비타민 B1 흡수율을 높이고 피로 회복 정력보강에 좋다. 항균작용이 뛰어나 식중독에 좋은 음식이다. 브로콜리는 비타민C가 풍부해 하루 100g만 먹어도 하루 필요 비타민C를 모두 섭취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항산화 효능 있는 카테킨 함유한 녹차와 적포도주

녹차와 적포도주 레드 와인은 카테킨을 함유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한다. 체내에 쌓인 나트륨과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이며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뼈에 좋고 눈에 좋은 시금치와 연어

시금치는 베타카로틴을 함유해 녹황색 채소의 대표 식품이다. 비타민B와 비타민C, 철분, 칼슘이 많아 폐암과 감기 예방에 좋다. 연어는 오메가3가 풍부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에 좋으며 피부미용과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