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컴퓨터로 대체되는 근로자 지원 및 맞춤형 직종 제시해야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운송 수단, 3차원 인쇄, 나노 기술이라 할 수 있다. [Pixabay]

[공감신문]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로 산업간 융합이 이뤄지고 경계가 모호해짐에 따라 20년 뒤 국내에서만 일자리 123만4217개가 사라질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파이터치연구원 라정주 선임연구위원과 김강현 연구위원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연구 보고서를 26일 발표했다.

파이터치연구원은 지난해 9월 설립됐으며,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발달 등 기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경제 발전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이들은 ‘제4차 산업혁명의 일자리 충격 : 새로운 분석모형을 중심으로’라는 연구보고서에서 일자리 감소를 예측하며 정부가 일자리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자리 대폭 감소를 예측한 라 연구위원은 “컴퓨터로 대체되는 근로자 전직을 지원하고, 대체 위협에 직면한 취약근로자의 실태를 분석해 맞춤형 직종을 제시해야 한다”며 정부의 대책을 촉구했다. [Wikimedia]

보고서에 따르면 부품 조립원과 같은 반복적인 노동자는 58만9390명, 음식점 종업원과 같은 비반복적인 육체 노동자는 98만9646명 줄어들 것으로 예측했다. 반면, 비반복적 인지 노동자인 소프트웨어 설계자같은 노동자는 33만4820명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20년간 50~59세 노동자의 순감소량은 34만9312명으로 가장 높으며, 15~29세 노동자는 최소 18만5327명이 감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하위와 중위, 상위 숙련노동자 간의 임금 격차가 확대되며, ‘고용 없는 성장’도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고용 없는 성장’은 노동 수요량은 줄어들지만 생산량은 늘어나는 효과를 말한다.

최근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제4차 산업혁명으로 20년간 123만4217개의 일자리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Wikimedia]

라 연구위원은 “컴퓨터로 대체되는 근로자 전직을 지원하고, 대체 위협에 직면한 취약근로자의 실태를 분석해 맞춤형 직종을 제시해야 한다”며 정부의 대책을 촉구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이라는 틀에서 볼 때 최저임금을 급격하게 인상한다면 비반복적 육체노동자의 일자리가 더욱 빨리 사라질 수 있다”며 “일자리 충격 완화를 위해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을 자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2일 정부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사회적 대응반응으로 '일자리 창출'과 '국민생활 혁신 프로젝트'를 내놓은 바 있다. 발표에 따르면 정부는 단순·반복 직군의 일자리는 사라지고, 창의성·전문성 기반의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해 대응 방안을 마련한다.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일자리의 근로자의 경우 재교육과 전직을 지원해 '일자리 미스매칭'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성장동력사업분야의 성격에 맞도록 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