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중에서도 애용자가 많은 홍삼은 항산화,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 기억력 개선 외 갱년기 여성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홍삼 속에 들어있는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인삼에 있는 사포닌으로 항산화,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다만, 갱년기 여성건강 개선을 목적으로 홍삼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한 가지 더 유의해야 하는 것은 제품에 진세노사이드 Rg1+Rb1+Rg3 일일 섭취량이 25mg~80mg 함유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홍삼브랜드 진삼가의 관계자는 진세노사이드 성분에 대해 “홍삼농축액은 진세노사이드(사포닌)의 Rg1+Rb1 함량이 중요하다”며 “Rg1과 Rb1의 합이 높다고 반드시 기능성이 우수한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식약처는 홍삼의 가장 중요한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Rg1, Rb1의 함량을 포장에 기재하도록 하고 있다”며 “이에 소비자는 제품 구매 시 제품 뒷면에 표시된 진세노사이드 Rg1, Rb1의 합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홍삼은 제조 방법에 따라 품질이 결정되는데, 좋은 품질의 홍삼은 수삼이 지니고 있는 유효성분 유출 없이 쪄내는 것이므로 제조 기술이 핵심이 된다.

진삼가의 9증9포 제조 방식은 수삼을 조금씩 찌고 건조하는 과정을 9번 반복해 진세노사이드 외에도 홍삼다당체 등의 유효성분 유실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로 이루어진다.

대표적으로 진삼가에서 판매하고 있는 홍삼정타브렛은 6년근 홍삼농축액을 주 원료로 비타민A, B1, B2, C1 등을 혼합해 섭취와 휴대가 간편한 정제형으로 제조한 제품이다.

본 제품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질병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의약품이 아니며, 성인의 경우 1일 섭취 시 300㎎의 제품을 1일 2회, 1회 4정 섭취하면 된다. 600㎎의 제품은 1일 2회, 1회 2정을 물과 섭취하면 된다.

홍삼정타브렛 외에도 홍삼정차 프리미엄 제품은 6년근 홍삼농축액을 주 원료로 했으며 일일 섭취량 기준 진세노사이드 Rg1+Rb1+Rg3 함량이 23.4mg이 함유됐다.

해당 제품의 일일 섭취량은 3포가 적정량이다. 홍삼정차 프리미엄에는 6년근 홍삼농축액 외에도 대추농축액이 함유돼 자연스러운 단맛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한편, 진삼가에서 판매하고 있는 전 제품은 전국 가맹점 및 해당 점포가 입점된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