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곤 김해시장 "시내 관통하는 V자형 활주로 건설계획안 반대"

정부가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안을 확정 발표할 당시 소음 문제에 대해 언급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공감신문] 정부가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안을 확정 발표할 당시 공항 확장에 따른 소음피해 문제에 대해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허성곤 경남 김해시장은 23일 김해시청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6월 21일 정부가 영남권 신공항 입지를 김해공항으로 발표할 때부터 소음에 대한 대책이 전혀 없었다"고 비판했다.

강호인 전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해 6월 발표문에서 김해공항이 영남권 신공항 입지로서 최적의 방안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 항공안전, 경제성, 접근성, 환경 등 공항입지 결정에 필요한 제반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도출된 합리적 결론이라고 평가했다.

허성곤 경남 김해시장은 23일 김해시청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김해공항으로 발표할 때부터 소음대책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렇듯 제반요소 가운데 '환경' 문제에 소음이 포함됐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고 당시 부각되지도 않았다.

허 시장에 따르면 검토 용역 결과 발표 다음날 황교안 전 국무총리 주재로 긴급 관계장관회의에서도 김해공항 확장방안에 대해 신속한 후속조치를 취하자는 의견만 모았을 뿐  '소음' 피해를 배려하거나 우려해 대책을 논의하자는 내용은 없었다.

이에 대해 시는 항공소음 피해와 환경오염 분석 대책, 시민피해 최소화 방안과 보상대책 등을 담은 신공항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후 신공항전담팀을 구성하고 신공항 소음영향권 분석용역을 통해 신공항이 건설되면 소음피해 면적이 현재의 6배로 늘어난다는 등 사태의 심각성을 경고했다.

민홍철, 김경수 국회의원을 비롯한 시의원들도 김해공항에 대한 소음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김해공항 확장에 따른 소음 문제가 우려 수준을 넘어 반대운동으로 점화되자 국토부는 공항 예정 주변 지역 소음 발생 등 항공기 소음 영향 등을 면밀히 분석해 소음대책안을 기본계획에 반영할 뜻을 밝혔다. 

김해시는 정부가 일방적으로 신공항 사업을 추진이 하지 않도록 주요단계마다 시민의 의견을 수렴한 시의 입장을 건의할 계획이다. 

허 시장은 " 최악의 V자형 활주로 건설계획안은 반대하며 소음피해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대안으로 반드시 재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허 시장은 "정부가 영남권 신공항 입지를 발표할 때부터 김해공항 확장으로 인한 소음 문제는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며 "현재 김해공항 확장안에 담긴 김해 시내를 관통하는 최악의 V자형 활주로 건설계획안은 반대하며 소음피해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대안으로 반드시 재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V자형 추가 활주로 계획안을 놓고 소음피해 등을 면밀히 조사하고 수정 또는 대안이 있는지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며 "현재 김해공항 관련 소음피해 대책은 가장 큰 현안으로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