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성형 트렌드는 ‘동안’과 ‘안티에이징’에 집중되는 추세다. 이에 따라 탄력을 잃고 처진 피부와 주름, 볼륨감 없는 얼굴 등의 노화현상을 개선하고자 하는 높은 연령층의 성형이 늘고 있다. 특히 네이버 통계에 따르면, 50대 이상 연령층의 ‘성형수술’ 키워드 검색 량이 2년 전에 비해 최근 들어 6배 이상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흐름에 따라 생활습관, 유전적인 성향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노화의 정도에 따라 개인별 맞춤 수술을 제공하는 ‘실버성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실버성형은 연령과 증상, 주름 정도 등 개인의 현재 상태를 정확히 진단해 맞춤으로 리프팅과 상•하안검, 안면거상술, 지방이식 등의 수술을 진행한다.

상∙하안검 수술을 통해 늘어진 피부와 근육을 같이 잡아주면 근본적인 처짐 현상을 개선하면서 한층 젊어 보이는 또렷한 눈매로 교정이 가능하고, 안면거상술로 단순히 늘어진 피부만 당기는 것이 아니라 처진 근육까지 제거해주면 깊게 패인 얼굴 주름 개선 효과가 장기적으로 유지된다. 목주름 개선을 위한 리프팅 시술에는 귀 뒤 절개 후 늘어진 근육을 단단하게 고정하는 윈도우리프팅이 있다. 비교적 빠른 시간 내 효과 확인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얼굴에 볼륨감을 불어넣기 위한 지방이식수술은 자가 지방 세포를 주입해 인체 거부반응 없이 안전하게 피부 탄력과 안면 볼륨을 개선하는 수술이다. 시술 적용 부위에 개인 별 맞춤 디자인 후, 원심분리기에서 안전하고 신속하게 정제한 순수지방을 필요 부위에 이식하는 방식이다. 줄기세포를 함께 이식하는 경우 일반 지방이식에 비해 생착률이 높아져 더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담여신성형외과 의료진은 “실버성형은 적용하는 수술에 따라 수술 시간에는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당일퇴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다. 하지만 노화의 정도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개인별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다양한 방식으로 실버성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풍부한 임상경험과 기술을 보유한 성형외과 전문의가 직접 상담부터 디자인, 수술까지 할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게 좋다”며 “마취과전문의가 상주해 있어야 하며, 피부과 전문의가 흉터관리를 진행하고 있는 지 여부도 중요하다. 또한 수술 후 개인의 경과 상태를 고려해 맞춤 사후관리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