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세계 10대 슈퍼푸드이자 블랙푸드의 대명사로 불리는 블루베리는 탈모 치료와 예방, 다이어트 음식으로 손꼽힌다. 수확시기를 맞아 제철 과일인 블루베리는 원산지가 북미다. 원주민들은 블루베리를 신성한 별 모양의 베리로 여겨 숭배하고 귀하게 먹었다. 7월 8월이 제철인 블루베리는 베리류인 라즈베리, 아로니아, 빌베리, 아사이베리 등과 함께 눈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졌다. 하지만 과다섭취는 황반변성 증상을 유발할지 모른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 블루베리의 종류는 생블루베리와 냉동블루베리가 있다. 어떻게 먹어도 맛과 향이 뛰어난 블루베리는 생으로 먹어도 맛있고 냉동불루베리를 이용해 냉동블루베리빙수나, 블루베리 스무디, 블루베리 우유 등 다양한 음료와 요리로 섭취할 수 있다. 매력만점 블루베리 효능과 부작용 및 블루베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슈퍼 블랙푸드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는 당뇨환자가 과자나 캔디 등 단것 대신 먹을 수 있는 혈당관리에 좋은 과일이다. 복숭아, 포도, 아보카도 역시 당이 적은 과일이며 당에 좋은 과일로 당뇨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루베리는 또한 당뇨 합병증인 백내장과 망막질환을 예방하는 기능이 있다. 블루베리 효능 중 탈모 예방 기능이 있다. 최근 장미여관 출신 육중완, 다이나믹듀오 개코, 박명수, 이규한, 비투비 프니엘 등 연예인 탈모로 인해 머리 빠짐을 걱정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원형탈모, 정수리탈모, M자탈모 등 탈모 증상 예방에 도움을 준다. 루테인 성분이 있는 블루베리는 눈의 피로와 시력저하를 개선한다. 눈에 좋은 음식이면서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을 함유해 항산화작용을 하는 디톡스 주스로 블루베리주스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생블루베리와 냉동블루베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변비와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블루베리 부작용

블루베리는 당지수를 조절해 살이 찌는 음식은 아니지만 칼로리가 낮은 편이 아니다. 때문에 하루 섭취 권장량인 20알 이내를 먹는 것이 좋다. 블루베리즙이나 블루베리 액기스를 먹을 때는 하루 2포 이내, 블루베리분말가루는 5g 이내로 복용한다. 블루베리 성질은 차갑다. 몸에 수족냉증이 있거나 추위를 많이 탄다면 적정량을 섭취할 필요가 있다. 과다섭취할 경우 블루베리의 단점에 의한 설사, 복통, 두드러기, 구역질 등의 부작용이 우려된다. 눈에 좋은 과일 블루베리는 적정량을 먹으면 도움이 되지만 과다복용 시 황반변성이나 시력 저하 등 오히려 눈이 나빠지는 경우가 있으니 과용하지 않도록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블루베리 먹는 방법(블루베리요리)

블루베리로 주스나 스무디를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지만 우유와 궁합이 좋아 블루베리 우유만들기로 간편한 아침식사를 하면 영양가 높은 한끼를 떼울 수 있다. 냉동블루베리스무디로 아침과일주스를 만들어 먹거나 케일, 바나나, 수박, 자몽, 브로콜리, 두부 등 다양한 식재료를 함께 넣어 믹서기에 갈아 마시면 좋다. 더운 여름철에는 블루베리 빙수를 추천한다. 팥빙수나 과일빙수에 블루베리를 직접 넣거나 블루베리청이나 블루베리잼을 만들어 시럽처럼 곁들여도 좋다. 냉동블루베리청 만드는 법은 블루베리에 설탕을 차곡차곡 쌓아서 밀봉한 뒤 숙성기간을 거쳐 먹는 것이다. 토스트에 발라 먹어도 맛이 좋고 샐러드 드레싱에 먹어도 좋다. 블루베리즙이나 블루베리 환, 블루베리 분말가루의 경우 복용량을 지켜 먹도록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