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 평균소득 도시대비 63% 수준...“영세·고령농 지원 확대 약속

10일 오전 정부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2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이낙연 총리,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 등 참석자들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공감신문] 이낙연 국무총리는 10일 “문재인 정부는 농업인 소득향상과 안정화를 위해 꼼꼼하게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2회 농업인의 날’ 격려사에서 “우리 농업은 몇 가지 중대한 해결과제를 여전히 안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가 언급한 중대 과제는 ▲농가 빈곤화 ▲농가 고령화 ▲농업 정보화 ▲농업 세계화 ▲식품불안안전 대책 등으로 총 5가지다.

먼저 농가 빈곤화에 대해 이 총리는 “1990년까지만 해도 농가 평균소득이 도시근로자 가구 대비 97% 수준이었지만, 현재는 63%에 불과하다”며 “농민이 상대적으로 가난해지고 농민 사이의 양극화도 심해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생산조정제, 직불제, 농지연금 확대, 영세 또는 고령농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낙연 총리가 10일 오전 정부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2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농가 고령화에 대해서는 “1980년까지만 해도 농촌인구는 전체인구의 42%에 달했으나, 작년 기준 18%에 불과하다”며 “농촌을 포함한 지방소멸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총리는 농가 고령화를 해결하기 위해 농어업 인력양성, 청년의 영농·영어 정착자금 확대, 농업법인 취업 지원, 농식품 벤처창업 활성화 등을 제안했다.

농업 정보화에 관련해서 이 총리는 “스마트팜·스마트축사 확대지원, 스마트 원예단지 기반조성, 과학영농 교육확대, 벤처농업 지원, 바이오산업 등의 육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농업 세계화에 대해서는 “우리의 식탁과 주방에서는 국경이 무너진 지 오래”라며 “정부는 우리 농산물을 지키도록 최선을 다하는 한편 수출농업 지원을 늘리고 해외판매망의 확대를 위해 더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0일 오전 정부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2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이낙연 총리(왼쪽)과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참석해 있다.

마지막으로 식품불안안전 대책으로는 “가축전염병 상시방역체제, 살충제 등 농수산물에 쓰는 약품·화학제품 안전기준 강화, 친환경 인증과 해썹(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관리체계 등을 개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FTA(자유무역협정) 등에서 우리 농산물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동시에 우리 농업도 경쟁력을 키우고 우리 농산물이 해외에 더 많이 진출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