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부품·장비 산업 전반 경쟁력 강화에 나서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문재인 정부는 일본의 수출보복에 맞서 100대 핵심 전략품목을 1년∼5년내 국내서 공급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5일 밝혔다.

100대 핵심품목은 업계 의견과 전문가 검토를 거쳐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전기전자, 기계·금속, 기초화학 등 6대 분야에서 단기(1년) 20개, 중장기(5년) 80개 등으로 선정됐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 브리핑에서 "100대 품목의 조기 공급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全)주기적 특단의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부는 지난달 4일 일본이 수출을 제한한 초고순도 불화수소, 포토레지스트 등 반도체 핵심소재를 비롯한 주력산업 및 신산업 관련 핵심소재에 대해선 미국, 중국, 유럽연합(EU) 등 신속한 대체 수입국 확보를 지원한다.

핵심품목에는 대규모 연구개발(R&D) 재원을 집중 투자하며, 7년간 약 7조8000억원 이상이 투입될 예정이다.

특히, 정부는 소재·부품·장비 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소재·부품·장비 분야 중소기업 계약학과를 확대하고 기업 연구인력을 훈련하는 등 특화된 전문인력 공급을 추진한다.

화학연구원 등 4대 소재연구소를 소재·부품·장비 품목의 실증과 양산을 위한 테스트베드(Test-bed)로 구축한다.

소재·부품·장비 분야에서 글로벌 전문기업, 강소기업, 스타트업을 각각 100개씩 육성한다.

민간투자를 강력하게 지원하기 위해 미래차, 반도체 등 13개 소재·부품·장비 양산설비 투자에 대해 입지·환경 규제완화 등에 나선다.

기업들의 원스톱 애로해소를 위한 범정부 긴급대응체제를 가동한다.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를 설립하며 소재·부품특별법도 전면적으로 개편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