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불황으로 개인회생 및 파산 신청을 고려해 개인회생비용이나 개인회생신청자격, 방법 등을 알아보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개인회생은 개인채무자의 효율적인 회생과 채권자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제도다. 재정적인 어려움에 처한 개인채무자 중 장래 지속적 또는 반복적으로 수입을 얻을 가능성이 있는 이들에 대해 채권자 등 이해관계인의 법률관계를 조정하게 된다.

개인회생신청자격은 일정한 수입이 있는 급여소득자나 영업소득자가 해당되며, 파산절차나 회생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중에도 개인회생절차 신청이 가능하다.

개인파산은 채무자가 소비활동 및 사업으로 인해 재산과 소득을 합쳐도 채무를 변제할 수 없는 지급불능상태에 빠졌을 경우 스스로 개인파산신청을 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파산신청을 통해 채권자가 평등하게 채권을 변제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한다. 또, 채무자에게는 면책절차를 통해 경제적으로 재기 또는 갱생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되는 제도이다.

이처럼 개인회생제도와 개인파산신청은 충분히 변제할 능력이 없는 이들을 도와 사회활동을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채무자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는 점에 유사성을 띈다. 하지만, 개인회생과 개인파산 절차 신청을 고려 중이라면 이 두가지 제도의 정확한 신청자격을 우선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개인의 신청자격을 확인한 후에는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제도를 선택해야 원활한 신청을 진행할 수 있다.

개인파산을 신청한 경우, 파산선고를 받게 되면 사회적으로나 법적으로나 불이익을 면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파산절차 과정이 끝난 후에는 면책절차를 통해 경제적으로 재기 및 갱생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된다.

이외에 개인회생의 경우에는 파산선고로 인한 불이익은 생기지 않지만 개인회생절차 개시 결정 후, 일정 기간 동안에는 법원에서 정해준 금액을 갚아 나가야 나머지 금액도 면책 받을 수 있다.

따라서 개인파산 및 개인회생절차를 진행하기 전, 반드시 어떤 절차 과정으로 진행할 수 있는지, 개인회생신청방법이나 개인회생신청비용 등에 관해 정확하게 조사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확실히 파악할 수 있는 법률사무소의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

아울러 개인회생 및 파산 절차 진행을 위해 법률사무소를 선택할 때는 현재 본인에게 가장 필요한 맞춤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곳인지를 가장 먼저 확인해봐야 한다. 또한 의뢰인 입장에서 가장 합리적인 개인회생비용을 내세우는지, 사건이 기각될 경우 100% 환불 보장이 가능한지 등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크레딧케어 법률사무소 수 관계자는 “개인회생신청 및 파산신청 절차는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에 의뢰인에게 적극적이고 확실한 조언을 해줄 수 있는 법률사무소를 통해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어 “효율적인 개인회생, 파산절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개인회생신청자격이나 개인회생비용, 개인회생신청방법 등만 알아보는 것 보다, 이와 관련된 전문적인 법률사무소의 상담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고 조언했다.

한편, 크레딧케어 법률사무소 수는 개인회생 및 파산에 관한 개인별 맞춤 법률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서울과 경기(의정부, 수원, 부천, 용인, 화성, 성남, 안산, 오산, 평택), 전라도(전주), 경상도(창원, 김해), 인천 등 전국 모든 지역 100% 출장 상담을 진행 중이다.

덧붙여 서초역에 위치한 크레딧케어 법률사무소 수는 모든 사건을 변호사가 직접 검토하는 법률 기관이다. 특히 대한변호사협회가 인정한 도산(회생, 파산) 전문 법률사무소로, 금전적 어려움을 겪는 의뢰인을 위해 무료개인회생상담을 비롯한 회생 및 파산 비용 분납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이를 기반으로 크레딧케어 법률사무소 수는 ‘2016년 한국브랜드선호도’ 법률서비스(개인회생) 부문 1위를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