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이 새는 요실금증상의 경우 비뇨기질환에 속한다. 따라서 요실금치료의 안전성과 전문성을 고려한다면 여성비뇨기과질환에 대한 오랜 시술경력과 전문성을 보유한 비뇨기과전문의 자격보유 의료기관인지 확인이 중요하다.

특히 여성의 골반하부구조는 방광과 자궁, 질 등 복잡한 구조를 이루고 있고, 요실금증상의 경우출산으로 인해 골반하부구조물의 기능들이 전반적으로 약해지면서 요도괄약근 및 요도방광후면근육등의 노화와 기능 손실이 발생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에 방광과 맞닿아 있는 질전벽과 함께 질전체가 늘어나 성관계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나아가 자궁이 내려오는 자궁하수까지 일어날수있는 복합적인 증상 가능성을 잠재하고 있다.

이러한 까닭에 정확한 진단없이 요실금테이프시술만 가볍게 처방 받거나, 본인의 상태에 적합하지 않은 시술을 진행하여 재수술의 빈도 또한 늘고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과 수술방법에 대해 꼼꼼한 확인이 요구되는 바, 본지에서 여자비뇨기과전문의인 강남에스엠여성의원 소성민 원장을 만나 자문을 구하였다.

Q. 요실금수술시 고려할 사항

요실금을 치료할 경우 처진 요도관의 위치를 교정하는 요실금테이프 시술이외에 요도방광후면근육 및 요도괄약근 등 요실금을 초래한 원인이 된 추변 근기능도 체크하여 손실된 수준만큼 보강해주는 꼼꼼한 치료가 중요하다.

이러한 복합적인 근기능 개선을 함께하여 재발율을 현격히 낮춘 수술법으로 특허출원된 의료기술인 ‘이중복합슬링 요실금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Q. 요실금수술이후 재발이 발생하는 원인은?

요실금수술이후 요실금테이프의 위치가 이탈하여 요실금이 재발하거나, 이에 그치지않고 통증이나, 질속으로 튀어나오거나 하는 복합적인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또한 노화진행으로 인해 근기능 손실이 심해져서 골반하부구조물의 전체적 구조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요실금이 재발하게 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요실금 재발요인을 사전에 고려하여 예방할 수 있는 요실금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Q. 요실금수술시 자궁하수나 질성형수술을 함께 가능한가?

요실금치료 목적으로 요실금수술을 진행시 수술전 진단단계에서 손실된 요도방광주변근육과 함께 질축소수술과 자궁하수증상이 있을경우 자궁위치를 교정하는 수술을 한번에 통합적으로 진행 가능하다.

이러한 통합수술은 비뇨기과구조와 여성의 골반하부구조물의 복합적 유기적인 관계를 잘 이해하고 정교하게 바로잡을 수 있는 전문성과 비뇨기전문의 자격요건이 중요하다.

질성형수술시에는 여성의 건강을 생각하여 임플란트와 같은 인공물질을 쓰지않고도 임플란트이상의 탄력적인 축소효과를 보여주는 특허의료기술인 ‘코르셋질성형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해당 코르셋질축소수술은 질축소수 일반적 축소대상인 질후벽이외에 방광과 맞닿아있는 질의 전벽까지 듀얼축소하며 질입구에서 자궁경부까지 고르게 주름을 넣는 기법으로, 그만큼 고른 질압과 수축력을 얻을 수 있게 된다.

Q. 요실금증상으로 수술을 고려하는 이들에게 조언

요실금수술은 당일접수하여 진료-검사-수술 및 퇴원에 이르기까지 하루에 종료할 수 있는 프로세스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요실금으로 인한 심적 고통과 신체적 불편 등을 감내하지 마시고 하루만 시간을 내어서 장기적인 앞날에 평안을 얻었으면 좋겠다.

한편, 요실금을 개선하기 위한 수술의 경우 드물기는 하지만 배뇨 장애가 발생하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때문에 요실금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면 자신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있어 수술이 적합한지, 비수술이 적합한지 여부를 전문의와 함께 충분히 상담해 결정해야 겠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