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AI·구제역·기상이변 등으로 농·축·수산물 물가 급등…3분기 상승률 5.4%로 OECD 6위

우리나라 밥상물가가 올해 내내 OECD 회원국 중 최상위권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Pixabay/CC0 Creative Commons]

[공감신문] 우리나라 식품 물가 상승률이 올해 1~3분기 연속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최상위권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올초 잇따라 발생한 조류인플루엔자(AI), 구제역 등과 폭염·폭우 등의 기상이변이 농·축·수산물 물가를 급등시킨 데 원인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18일 OECD에 따르면 3분기 한국의 식품 물가는 전년동기대비 5.4% 올라 OECD 6위를 차지했다. 우리보다 식품 물가 상승률이 높은 나라는 터키(11.5%), 멕시코(9.7%), 라트비아(6.3%), 에스토니아(5.8%), 체코(5.7%) 등이다. 

우리나라의 식품 물가 상승률은 올해 내내 OECD 회원국 가운데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1분기에는 상승률이 3.9% 증가해 터키(9.7%), 라트비아(5.9%), 체코(4.1%), 에스토니아(4.0%)에 이어 5위를 기록했다. 2분기 역시 상승률 3.6%로 터키(15.6), 멕시코(7.0%), 에스토니아(5.8%), 라트비아(5.6%), 체코(4.5%)의 뒤를 이어 6위에 올랐다. 

구제역의 영향으로 발길이 줄어든 2월의 축산물 시장 모습.

이처럼 식품 물가 상승률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것은 농·축·수산물 물가가 올랐던 데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분석된다. 

통계청 관계자는 “식품 물가는 농·축·수산물과 공장에서 제조하는 가공식품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 상대적으로 상승률이 안정적인 가공식품보다는 등락이 큰 농·축·수산물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는 올해 초 AI와 구제역이 창궐하면서 달걀 가격이 크게 올랐다. 

1월 달갈 가격은 1년 전보다 61.9%나 급등했고 전체 농·축·수산물 가격은 같은 기간 8.5% 올랐다. 1월 전체 물가를 농·축·수산물이 0.67%p 끌어올리는 효과마저 보였다. 

2분기에는 AI와 구제역이 가라앉으면서 다소 안정될 것으로 보였지만 AI가 다시 창궐하면서 상황은 더 악화했다. 지난 6월 농·축·수산물은 7.6% 올랐다. 이로 인해 전체 물가가 0.59%p 상승하면서 1월 이후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올해 1~2분기 계란값은 1만원을 넘는 수준이었다.

AI로 치솟던 계란값은 3분기 살충제 파문으로 잠잠해지긴 했지만, 이번엔 폭우·폭염 등의 영향으로 채소값이 크게 오르면서 밥상물가는 진정되지 못했다. 8월 채소 가격은 22.5% 상승했고 전체 물가를 0.37%p 올리는 효과를 냈다. 

이로써 우리나라 전체 물가는 2.6% 상승했다. 이는 5년 4개월 만에 최대 상승폭이다. 채소 가격 상승으로 인해 전체 농·축·수산물 가격은 12.2% 올랐으며 전체 물가를 0.96%p 끌어올린것으로 집계됐다. 

4분기 들어서는 다행히 밥상물가가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10월 채소값은 9.7% 하락해 전체 물가도 0.18%p 함께 내려갔다. 채소류 가격을 끌어내린 데에는 재배면적 증가로 인해 가격이 크게 하락한 무·배추 등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여름 폭염과 폭우가 번갈아 온 영향으로 채소값이 크게 뛰었다.

축산물 가격은 상승폭이 둔화되며 1.9% 상승하는 데 그쳤다. 이 같은 영향으로 10월 농·축·수산물의 상승률은 3.0%로, 전월(4.8%)보다 그 폭이 완화됐다.

이 같은 안정세와 더불어 1~3분기에 작용했던 기저효과가 사라지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통계청은 밝혔다. 

통계청 관계자는 “작년 1~3분기에 식품물가 상승이 높지 않았다가 4분기부터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올해 상승률이 더 높아 보이는 효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