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지도부, 20년 만에 총정치국 검열..."처벌수위 파악중"

국가정보원은 20일 북한이 20년만에 처음으로 인민군 총정치국에 대한 검열을 진행해 황병서 총정치국장 등을 처벌했다는 첩보를 입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2016년 2월 김정일 국방위원장 5주기를 맞아 금수산태양궁전을 찾은 김정은 위원장과 황병서 모습

[공감신문] 북한의 지도부가 20년 만에 군 총정치국 고위 인사들을 처벌한 사실이 밝혀졌다.

더불어민주당 정보위 간사 김병기 의원은 20일 “국정원이 이날 국회 정보위에서 북한이 20년만에 처음으로 인민군 총정치국에 대한 검열을 진행해 황병서 군 정치국장 등 고위인사들이 처벌받았다고 알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처벌한 이유는 ‘불순한태도’”라며 “군에 대한 당의 우위를 확인하는 전통적인 방법이지만 대대적으로 벌이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국정원 보고에 의하면 처벌된 인사는 황병서 총정치국장, 김원홍 제1부국장을 비롯한 예하 장교들로 알려졌다.  

당지도부의 처벌을 받았다고 알려진 김원홍 제1부국장. 지난 4월에도 숙청당했다는 설이 나돌았다.

김병기 의원은 처벌 수위에 대해 “국정원이 어느 정도 알고 있지만 그것까지 말할 수는 없다”며 “대신 북한의 서열이 바뀐 것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8일 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일 국방위원장 노동당 총비서 추대 20주년 중앙경축대회 녹화 실황을 보도하면서 서열대로 인사들을 호명했다. 호명순서는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최룡해 부위원장, 박봉주 내각총리, 황병서 군 정치국장 순이었다.

이전까지 호명순서는 ‘김영남-황병서-박봉주-최룡해’ 순서였다. 맨 마지막에 불리던 최룡해 부위원장이 2인자로 올라서고 황병서 정치국장이 맨 뒤로 밀린 것은 북한 내 서열 정리가 일어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황병서 정치국장이 지난 10월 13일 이후 북한매체에서 등장하지 않는 것도 국정원의 보고에 힘을 실어주는 증거다. 

20일 오후 정보위원장실에서 최근 북한 미사일 및 정치동향 관련 브리핑이 진행되고 있다.

이외 김 의원은 북한의 추가 핵실험에 대해 “아직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징후는 식별되지 않지만,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결단에 따라 언제라도 핵실험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번 갱도를 방치, 3번 갱도는 핵실험 가능, 4번 갱도는 최근 건설공사를 재개해 차량이 드나들고 있다”며 “연내 미사일 도발을 감행할 수 있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정원에 의하면 현재 북한은 유례없는 제재와 압박을 이겨내기 위해 내부결속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민들의 사소한 일상 모임까지 금지하고 정보의 유통을 철저히 통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