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전남·충남, AI 확산 막기 위해 고군분투…평창 앞두고 있는 강원도 '초긴장'

고창에 이어 순천만에서도 AI바이러스가 검출됨에 따라 전국 지자체가 비상 대응 체제에 들어갔다.

[공감신문] 전남 고창 오리농가에서 H5N6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한 데 이어, 20일 전남 순천만 야생조류 분변에서도 H5형 AI 바이러스가 검출됨에 따라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긴급 방역에 나섰다. 

20일 농림축산식품부가 AI 위기 경보 단계를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격상한 뒤 전국이 방역 대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전북도는 고병원성 AI 판정을 받은 고창과 정읍, 부안의 가금류 이동을 30일 간 제한하고 축산차량과 농장을 소독하는 등 총력 대응을 벌이고 있다.

36개의 이동통제초소를 설치하는 한편, AI 발생 농가 반경 10km를 살필 전담공무원을 배치해 농가에 방문하거나 전화를 걸어 자가소독을 독려하기로 했다. 또 AI 종식 때까지 재난안전대책상황실을 운영해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기로 했다.

각 지자체는 거점 소독시설을 확대 설치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농작물 피해예방과 야생동물 개체 수 조절을 위해 운영해왔던 고창군·완주군 내 동절기 수렵장도 각각 전면 중단과 중단 검토에 들어갔다. 

전남도는 도내 유명 관광지인 순천만을 21일부터 폐쇄하기로 하고 순천만 습지 내 관광객 입장도 전면 금지한다는 방침이다. 순천만에서 반경 10km 이내 지역에서 사육되는 가금류에 대해서도 21일간 이동제한 조치를 내리고 시·군 내 26개 초소에서 방역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AI의 확산을 막기 위해 순천만 주변 인월동과 대대동 등 2곳에 거점 소독시설을 설치하고 이동 차량에 대해 방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군 제독 차량을 동원해 철새 도래지 인근 도로 소독을 날마다 진행할 계획이다. 

충남도는 기존 4개 시·군에서 운영하던 거점소독시설을 도내 15개 시·군 전역으로 확대했다. 

이날 충남도에는 0시를 기해 48시간 동안 가금류에 대한 일시 이동중지 명령이 내려졌다. 이에 따라 각 시·군과 양계협회·농협 등 관련 기관은 발생상황에 대해 공유하고 가금농장과 도계장에 대해 매일 임상 예찰과 소독을 실시하기로 했다. 

올 초 전국적으로 AI가 확산됨에 따라 막심한 피해를 입은 바 있다.

철새 도래지인 충남 서천(고창 농장과 52km 거리), 전북과 경계지역인 논산에는 대형 방역 살포기를 설치했으며 가금 전담공무원도 233명 배치하는 등 전담 예찰을 강화했다. 

이외에도 그물망을 의무 설치하도록 한 가금류 농가 200여곳을 대상으로 이행여부에 대해 점검할 계획이다. 

AI 공포가 다시 일어날 조짐을 보이면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있는 강원도도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강원도는 올해 여름부터 AI에 대비하고 10월부터 특별방역대책에 들어간 상태이긴 하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도는 이미 지난 10월부터 ‘심각’ 단계에 따르는 방역조치를 진행 중이다. 올림픽 개최지역인 강릉, 평창, 정선을 비롯한 10개 시·군에서 거점소독시설을 운영 중이며, 춘천과 철원 2개 오리 사육농가에 대해서는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사육제한(휴지기제) 시행에 들어갔다. 

지난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조류인플루엔자(AI)·구제역 방역상황실에서 AI 방역대책 긴급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올림픽 대비 AI·구제역 태스크포스(TF) 2개 팀도 지난 13일부터 가동 중이다. 

홍경수 강원도 동물방역과장은 “평창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해 고병원성 AI 유입을 방지하고자 철새 도래지 방문 금지, 축사별 전용 장화 사용 및 소독, 발판 소독조 운용, 축사 내·외 소독 등 철저한 차단 방역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