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질환 환자 가운데 영양상태 불량한 이들 많지만 퇴원 후 지원 없어

21일 국회에서 '중증 재가 환자의 영양관리 지원방안'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공감신문] 암 등 중증질환으로 큰돈을 지출한 저소득층 환자가 제대로 된 영양 섭취를 하기 위한 경제적 여유가 있을까?

의학의 발달로 중증질환 환자들이 과거보다 빠르게 병원에서 집으로 돌아간다. 퇴원 후 집에서 치료를 받으며 영양관리 등이 가능한 조건이라면, 빠른 퇴원이 반가울 것이다.

하지만 병원에서처럼 영양관리를 하기가 쉽지 않은 이들에게 퇴원은 위기와 같다. 대개 중증 환자들이 그렇다. 

음식섭취가 제한적인 경우가 많아, 소화가 용이한 환자용 식품이나 질환에 맞는 고영양 음식이 필요하지만 경제적 여유가 없는 저소득층 중증환자들은 퇴원 후 심각한 위기에 직면한다. 퇴원한 환자에게 환자용 식품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고, 고영양의 음식은 가격이 비싸기 때문이다.

'중증 재가 환장의 영양관리 지원방안' 정책토론회를 주최하고 주관한 국민의당 김광수 의원과 대한암협회 노동영 회장(앞쪽부터)이 함께 앉아 있다. 이들은 중증 재가 환자에 대한 영양지원이 시급하고 강조했다.

21일 국회에서 열린 ‘중증 재가 환자의 영양관리 지원방안’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신명희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는 암 환자 20~50%가 암이 아닌 영양불량으로 사망한다고 설명했다. 국립암센터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암환자 10명 중 7명은 영양불량 상태로 치료만큼이나 영양관리가 더 중요해 보이기도 한다.

정부는 현재 요양급여를 통해 입원환자에게 환자용 식품비에 50%를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중증 재가 환자를 위한 지원은 없다. 저소득층 중증 재가 환자가 정부 지원 없이 환자용 식품과 고영양 음식을 구매할 수 있을까? 이 같은 현실 때문에 퇴원과 동시에 영양사각지대에 빠지는 환자도 다수라는 주장도 나온다.

토론회를 주최한 국민의당 김광수 의원은 중증 재가 환자들이 퇴원 후에도 지속적으로 영양관리를 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대한암협회 노동영 회장도 중증 재가 환장에 대한 정책과 제도가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노동영 회장은 아무리 치료와 수술의 결과가 좋아도, 집으로 돌아간 뒤 영양관리 등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고통이 지속될 것이라고 역설하기도 했다.

21일 국회에서 열린 '중증 재가 환자의 영양관리 지원방안'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대한암협회 노동영 회장이 발제를 듣고 있다.

중증 재가 환자들의 영양관리를 위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은 분명하다. 그러나 소득분위에 따른 지원 등 그 기준이 명확해야 한다. 즉, 자력으로 영양관리가 어려운 계층부터 지원해야 한다.

일부 계층을 우선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차별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새로운 정책의 시행하는 데 있어 신중을 기할 필요도 있다는 점과 약자에 먼저 손을 내민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배려로 보는 게 좋을 듯하다.

중증 재가 환자를 영양관리 지원을 위한 토론회도 열린 만큼 정부 차원의 대책이 서둘러 마련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