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임신과 출산은 큰 축복으로 여겨지지만, 그 후에 나타나게 될 노화 증상은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여성요실금은 골반과 방광 근육의 탄력성이 떨어져 본인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노화로 인해 방광이 예민해진 폐경기 중년 여성 사이에서 비교적 흔하며, 임신과 출산과정으로 인한 골반하부구조물의 기능약화로 발생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요실금증상은 단순한 신체적인 문제를 넘어 심리적 위축감까지 불러올 수 있어서 더욱 주의를 요하는 질환이다.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노화도 더 많이 진행되기 때문에 요실금증상 또한 심해질 수 있으며, 가벼운 기침으로도 소변이 샐 수 있는 복압성요실금과 절박성요실금, 혼합성요실금, 일류성요실금으로 유형이 구별된다.

이중 대다수 요실금 인구인 80%의 요실금환자에게 해당되는 복압성요실금은 요도관의 위치가
물리적으로 어긋나거나 요도괄약근, 요도방광후면근육 등이 손실되어 발생하는 만큼, 요실금치료기구나 요실금팬티, 요실금기저귀, 건강식품(요실금에 좋은 음식)등에 의존하기 보단 손실된 근기능 수술을 통해 복구를 해야 한다.

최근 요실금수술인구가 늘어나면서 요실금원인을 정교히 파악하지 않고 자신의 증상에 맞지않는 부족한 수술로 요실금이 재발하여 고생하는 인구도 덩달아 늘고 있는 추세다. 이에 요실금은 좋은 운동으로 관리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로 인해 재발 없는요실금수술로 알려진 이중복합슬링 요실금수술에 대해서도 문의가 꾸준히 늘고 있다.이중 복합슬링요실금수술은 미니슬링 및 TOT수술과 같은 요실금테이프 시술이외에도 요실금을 초래한 근본원인인 골반하부구조물의 기능약화를 함께 복합적으로 치료하는 근본치료방식의 수술이다.

요도괄약근 이외에 질전벽과 맞닿아있는 요도방광후면근육은 물론, 필요시 방광주변 손상된 볼반근육과 인대까지 바로 잡아주기 때문에 수술이후 격렬한 일상활동, 스포츠, 달리기, 줄넘기 등에도 현재까지 재발사례가 없고 수술은 하지 않은듯한 편안한 결과를 얻을 수 있어 높은 만족도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강남SM여성의원 소성민 원장은 “요실금은 노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질환이기 때문에, 수술 이후에도 재발을 겪는 여성 환자들의 수가 많았다. 이에 개발된 이중복합슬링 수술은 정밀 검사를 거쳐 미세장력조절이 가능한 테이프를 삽입하며, 사후에 방광이 다치지 않고 재발이 일어나지 않게 방광전면조직을 두껍게 보강해준다”고 설명했다.

또한, “입원할 필요없이 당일날 수술받고 퇴원할 수 있는 원데이솔루션으로 요실금수술 및 요실금치료 과정 전체가 진행되기 때문에 바쁜 워킹맘이나 시간이 부족한 분들도 시간에 대한 부담없이 수술을 받고 있다. 수술이후엔 정상적으로 소변을 보는 과정까지 잘 치료된 결과를 확인하고 퇴원하기 있어 만족도가 높다.” 고 덧붙였다. 

요실금은 비뇨기질환에 속하는 질병인 만큼, 여성비뇨기과 자격 보유 의료기관인지, 숙련된 기술이나 차별화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지 꼼꼼히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강남에스엠여성의원에서 시행중인 이중복합슬링요실금수술은 해당 기술력에 대해 특허를 보유중에 있으며, 여성요실금과 여성성형만을 10년 이상 수술해온 여성비뇨기특화의료기관으로서 재발없는요실금수술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다.

요실금을 개선하기 위한 수술의 경우 드물기는 하지만 요도가 눌려 요도가 막히거나, 배뇨 장애가 발생하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여기에 방광이나 요도의 벽이 뚫리거나, 상처 감염 등과 같은 합병증도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요실금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면 자신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있어 수술이 적합한지, 비수술이 적합한지 여부를 전문의와 함께 충분히 상담해 결정해야겠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