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과 이 행정부의 북한 관련 전략은 바뀐 게 없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 로이터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7일(현지시간) 북한과의 실무협상을 두어주 안에 계획하고 있다면서 협상 재개에 대한 희망을 피력했다. 특히 그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협상 재개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참석차 태국 방콕 등을 방문하고 귀국한 이날 국무부 청사에서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과의 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들이 북한과의 논의를 위한 환경을 약화하는 것으로 느끼는가’라는 질문에 “아니다(No)”라고 답했다. 

아울러 북한의 최근 잇따른 미사일 발사가 ‘받아들일 수 있는 ’뉴모멀‘이 돼가고 있는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트럼프 대통령과 이 행정부의 북한 관련 전략은 바뀐 게 없다”면서 “우리가 노력하는 바는 북한의 완전하고 최종적인 비핵화”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다가오는 수 주 안에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가 협상 테이블로 돌아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특히 “우리는 두어주 안에(in a couple of week) 협상을 계획하고 있다. 우리는 (북미) 두 팀이 다시 모이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언급한 ‘두어주 안에’는 한미연합 군사훈련 종료 이후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미는 지난 5일 한반도 유사시에 대비한 지휘소연습(CPX) 방식의 연합 위기관리 연습을 시작으로 보름가량 일정의 연합 군사훈련에 들어간 상태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 EPA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그들이 미국과 북한을 위해서 뿐 아니라 전 세계를 위해 이를 달성하기를 희망한다”며 “이는 내가 지난주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에서 함께 있었던 모든 파트너, 그리고 라브 장관과 공유하고 있는 목표”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최근 일련의 북한 미사일 발사와 관련, “우리는 그들이 북한 안에서 취한, 북한 안에서 일어난 행동들에 대해 주시하고 있다”면서도 “우리는 (트럼프 행정부가) 취임했을 때 핵실험이 있었다는 걸 유념하고 있다. 그것(핵실험)은 일어나지 않아 왔다”고 말했다.

이어 “장거리 미사일들도 발사되지 않고 있다”며 “두 가지(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을 안 하는 것) 모두 좋은 일”이라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제 우리의 과업은 북미 정상이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합의한 것들 이행하는 것이며, 우리는 이에 대해 전적으로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