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빨간즙이 우러나오는 레드비트는 국내에서도 키우기가 가능한 인기작물이다. 경기도 이천, 강원도 평창, 제주도 비트가 유명하다. 비트잎과 비트 풀은 식용이 가능해 외국에서는 쉽게 재배하는 식용작물 중 하나다. 비트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오래가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콜라비와 수확시기와 재배 방법이 비슷하다. 콜라비는 여자 남자 방광염과 간암 등 항암 치료와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변비에 좋고 비타민A가 많은 음식으로 시력개선에도 효능이 있다. 냉장 보관하고 콜라비 깍두기 등 김치로 먹는 방법이 있다. 비트 역시 가을 김치인 비트물김치로 먹는법이 있다. 레드비트 요리로 잘알려진 비트주스는 다이어트와 고지혈증, 고혈압 등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식품이다. 레드비트즙 등 비트 먹는 법과 비트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트 효능

붉은 색소를 내는 레드비트의 베타인은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다. 때문에 다양한 각종 암과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졌다. 비트는 비타민A가 풍부해 안구건조증과 노안, 시력저하, 야맹증, 비문증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B1과 비타민C가 많은 레드비트는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어지럼증과 두통 증상이 나타나는 빈혈 등 혈관에 좋은 음식이다. 고지혈증과 뇌졸중, 심근경색 등 비트는 심혈관 질환 치료와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고혈압 환자인 경우 폭염과 찜통 무더위로 인해 다한증 증상과 두통을 함께 겪는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비트를 하루 1개 섭취량으로 한다. 비트물 효능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해소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든다.

비트 칼로리 및 비트 부작용

비트 칼로리는 100g 37kcal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식이섬유가 많고 포만감을 오래 지속해 장건강을 지켜준다. 비트는 고혈압 환자인 경우 하루 1개 이상 먹지 않는다. 레드비트 부작용으로 과다섭취할 경우 소화불량, 두드러기, 설사 등이 발생한다. 비트 과다복용은 저혈압 증세가 나타나기도 하며 저혈압에 좋은 음식 구기자, 브로콜리, 양파 등 저혈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편이 낫다. 비트보관법은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신문지로 감사서 비닐에 냉장보관하거나 비트 말리기로 건조해서 보관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트 먹는법

비트 먹는법은 생으로 먹거나 요리롤 먹거나 가공식품으로 먹는 방법이다. 비트는 비트주스, 비트즙, 비트피클, 비트물김치, 비트파우더(비트분말), 비트 초무침, 비트볶음, 비트나물 등 비트로 할 수 있는 요리와 반찬이 있다. 비트를 제철 감자나 돼지감자와 함께 볶아주면 비트감자볶음을 만들 수 있고 위에 좋은 음식 양배추와 함께 레드비트를 곁들이면 아삭한 샐러드 비트무침이 완성된다.

비트주스만드는 법

두유와 함께 갈아 넣어 비트 두유 스무디나 정력보강에 효능있는 제철 토마토와 함께 갈아 비트주스나 레드비트쉐이크를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다. 레몬이나 라임을 짜서 넣으면 비타민C가 풍부한 레몬즙 효능을 함께 누릴 수 있다. 닭고기, 부드러운 닭가슴살 삶는 법으로 잘 으깬 후 감자와 함께 아기 비트 요리 이유식을 만드는 방법도 있다. 이외에도 비트 색감을 잘 살린 비트 콩국수 만드는 법과 비트차 만들기 등이 있다. 러시아 전통요리인 보르쉐(보르쉬)를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