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해양방류 계획 여부 구체적 답변 질의...日 공사, '한일 함께 모색' 제안에 수긍 태도 보여

19일 오전 나시나가 도모후미 주한일본대사관 경제공사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와 관련, 서울 외교부로 초치되고 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외교부는 19일 일본이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계획하고 있다는 국제환경단체의 주장과 관련, 주한 일본대사관 관계자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원전 오염수의 향후 처리계획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답변을 요청했다.  

권세중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은 이날 오전 니시나가 도모후미(西永知史) 주한일본대사관 경제공사를 초치해 한국 정부의 입장이 담긴 외교문서인 구술서를 전달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구술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결과가 양국 국민의 건강과 안전, 해양으로 연결된 국가 전체에 미치는 영향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는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출에 대한 보도 및 국제환경단체의 주장과 관련, 사실 관계 확인 및 향후 처리계획 등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답변을 요청했다. 

특히, 해양방류 계획 여부를 두고 구체적으로 답변해달라고 질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또한 일본 내 관련 논의 동향을 정기적으로 공유해달라고 하는 한편, 국제 사회에도 후쿠시마 원전 처리 계획 등을 포함한 제반 대책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고 했다.

권세중 국장은 오염수 처리가 한국 국민의 건강과 안전은 물론 주변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양국이 함께 모색해나가자고 제안했다. 

이 제안에 니시나가 공사가 수긍하는 태도를 보였으며, 앞으로도 원전 오염수 처리에 관한 관련 정보를 한국 정부 및 국제사회에 성실하고 투명하게 설명해나가겠다고 밝혔다고 외교부 당국자는 전했다. 

다만, 한일 양국은 작년 10월부터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양자 협의체 신설을 협의해 왔지만 전문가 참여 여부 등에 대한 이견으로 성사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 '후쿠시마 오염수 위기' 보고서의 저자인 숀버니 그린피스 독일사무소 원자력전문가가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초청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앞서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의 숀 버니 독일사무소 수석 원자력 전문가는 최근 ‘이코노미스트’에 기고한 글에서 “아베 내각과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 원전에 쌓여있는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00만t 이상을 태평양에 방류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는 “특히 한국은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니시나가 공사는 “그린피스의 주장은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라는 취지로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니시나가 공사는 또한 주일외교단과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에 대한 설명 과정을 소개한 뒤 “일본이 정보공유를 위해 노력하지 않았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