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경직되고 움츠러드는 겨울철은 척추관협착증, 디스크, 근막통증 환자들의 증상이 더욱 심해 질 수 있는 시기다.

또한 기온이 떨어지면 인대나 관절의 유연성이 떨어지는데다 근육이 수축되고 척추도 경직된다. 이런 상태에서 운동량이 줄고 실내에서 고정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게 되면 일반인들도 허리통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허리통증은 일반적으로 척추에 이상이 생겼을 때 느껴진다. 일반인들은 허리에 통증이 생기면 일반적으로 허리디스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허리통증은 척추의 다양한 이상에 의해 유발되는데,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을 꼽을 수 있다.

그중 척추관협착증은 주로 50대 이후에 나타난다. 척추관협착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잦은 허리통증은 물론, 골반 쪽의 찌르는 통증과 다리저림 등이 나타난다. 병이 진행되면 하반신 감각마비나 근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를 숙였을 때 통증이 줄고 허리를 펴면 통증이 다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일어섰을 때는 척추관을 감싸고 있는 인대가 안으로 밀고 들어와 척추관이 더욱 좁아져 통증이 심해지는 반면 허리를 굽히거나 앉을 때는 인대가 팽팽해져 척추관이 다소 넓어지기 때문에 통증이 줄어드는 것이다. 어르신들이 허리를 구부리고 걷는 것도 이러한 까닭에서다.

일반적으로 척추질환은 수술로만 치료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쉽지만, 최근에는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벼운 허리통증은 주사치료나 도수치료만으로도 통증완화가 가능하다. 이러한 치료와 함께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보다 빠른 증상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그중 도수치료는 치료사가 손으로 근육이나 관절, 통증 부위를 자극해 눌린 신경과 굳어진 근육을 이완시키는 치료 방법이다.

수술이나 침습이 필요한 시술과 달리 치료사의 지도에 따라 환자에게 맞춤 치료를 제공한다. 또한 수술과 달리 고령의 노인이나 당뇨, 고혈압 등의 지병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양주시 덕정 아산척척정형외과 이종하 원장은 “겨울철엔 몸이 움츠러 들고 뻣뻣해 질 수 있다, 이때 틈틈이 척추를 스트레칭해주면 한결 움직임이 수월해진다. 스트레칭은 척추 주변의 혈액순환을 도와 뭉쳐진 근육 속의 피로물질을 빠르게 제거하고 근육 경직을 완화시키는 효과까지 있다”며 “평소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허리근육을 강화시키면 척추관협착증등의 요통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다만 비수술요법으로 치료를 해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자주 재발되고 마비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수술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제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지속적인 통증을 호소하는 만성질환으로 이어지기 쉬운 만큼 증상이 나타났다면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