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강릉 숙박업소 계약률 20%대 불과, 올림픽 다가오자 손님 모시기 나서

[공감신문] 평창올림픽 주변 숙소들이 고심하고 있다. 바가지 영업 행태에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되자 저조한 계약률을 보이며 공실사태를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평창올림픽 개·폐막식이 열리는 평창올림픽플라자 주변이 메달플라자를 비롯한 대회시설 막바지 공사로 분주해 보인다.

올림픽 특수로 바가지요금을 받으려는 꼼수를 부리다 숙박업소를 찾는 사람들이 크게 줄자 이제는 업소들이 손님 모시기에 나서고 있다. 실제로 경기가 열리는 지역 주변에서는 손님을 찾는 현수막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불과 한 달 전만 해도 평창올림픽 주변 일부 숙박업소는 1박에 100만원에 달하는 요금을 받아 큰 논란이 됐다.

이러한 논란은 부동산이나 컨설팅 업체들이 올림픽 기간 전후 기간에 아파트, 원룸 등 공동주택들을 대거 임대해 국내외 관광객이나 관람객에게 높은 가격으로 재임대하며 발생했다.

더욱이 대학가 주변의 원룸들은 올림픽 기간 동안 학생들을 원룸에서 내보내고 올림픽 손님들에게 원룸을 비싸게 임대해 한 몫 챙겨 이득을 보려한 움직임도 포착됐다.

올림픽 개막이 다가오면서 반대로 숙박업소가 손님을 찾는 기현상이 나타났다.

하지만 올림픽 개막이 다가오면서 반대로 숙박업소가 손님을 찾는 기현상이 나타났다. 바가지요금이 이슈가 되고, 올림픽 흥행에 부정적 요소가 된다는 여론이 커지면서 역풍을 맞은 셈이다. 

바가지 영업 논란에 숙박협회가 직접 나서며 어느 정도 가격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나, 계약률은 크게 늘지 못하고 있다. 

현재 강릉지역 숙박업소 계약률은 23%, 올림픽 개최지인 평창은 27%로 개막이 한달도 채 남지 않았지만 저조한 계약률을 보이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바가지 영업 논란 뿐 아니라 서울과 강릉을 연결하는 경강선 KTX가 개통되면서 올림픽 당일 관람객들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강원도를 비롯한 행정당국은 올림픽 개최지역의 숙박업소 계약률 높이기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강원도를 비롯한 행정당국은 올림픽 개최지역의 숙박업소 계약률 높이기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강원도와 각 시·군은 올림픽 개최지의 저렴한 숙박업소를 발굴·홍보해 바가지 올림픽이라는 오명을 벗고, 숙박요금 동향, 공실 위기, 착한 업소 등의 내용을 담은 숙박소식 뉴스레터를 제작해 여행사 등에 배부할 계획이다. 

강원도 관계자는 "올림픽 개최지 숙박업소는 예전부터 중국 관광객 특수와 투숙 일이 임박해 예약하던 국내 숙박예약 관행을 헤아려 보면 예약률 상승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