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턱이 좁고 갸름한 V라인 얼굴이 외모의 중요한 기준 중 하나로 자리 잡으면서 상대적으로 각진 사각턱을 가지고 있어 외모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각진 사각턱은 투박하고 고집스러운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각지고 큰 아래턱을 가진 사람들은 얼굴형 개선을 위해 안면윤곽술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그 중에는 사각턱 부위를 부드럽게 교정하기 위한 사각턱축수술을 고려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사각턱축소술은 돌출된 얼굴의 사각턱 부위를 교정해 얼굴형에 변화를 주는 안면윤곽술을 말하며 수술 원리 및 접근 방식에 따라 입안절개를 통해 진행하는 일반 사각턱축소술과 귀 뒷부분을 절개해 진행하는 귀뒤사각턱축소술로 나뉜다.

이 중 귀뒤사각턱축소술은 귀 뒤의 접힌 부위 피부를 절개한 후 각진 턱뼈를 절제하는 수술법으로 전신마취, 입안절개를 통해 진행하는 일반 사각턱축소술과는 달리 수면마취 하에 귀 뒷부분 주름을 따라 2cm정도의 절개를 한 후 계획대로 턱 라인을 절삭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귀밑 각진 부위를 갸름하고 부드러운 측면의 턱 라인으로 개선하는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간혹 귀뒤사각턱축소술을 진행했음에도 정면부의 개선효과가 미미한 경우가 있는데 이는 귀 뒤로 절개하는 경우 턱 끝 앞쪽으로 길게 절골하는 데 입안절개에 비해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절골범위가 입안절개 사각턱축소술에 비해 좁아 정면에서의 개선효과가 미미하게 느껴지는 것.

따라서 정면의 개선효과가 미비한 환자의 경우 내시경을 통한 긴곡선 귀뒤사각턱축소술을 통해 앞턱에 가깝게 잘라내는 방식을 적용하면 된다. 내시경을 통해 긴곡선 모양으로 길게 연장해 이차각이 생기지 않도록 뼈를 다듬는 방식이다.

수술 후에는 회복기간 동안 염증을 유발하는 음주와 흡연을 금하며 부기완화를 위한 얼음찜질을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더불어 턱뼈에 부담을 주지 않는 유동식을 섭취하고 가글을 통해 입안 청결을 유지하는 것도 필요하다.

리온성형외과 정강재 원장은 “사람은 개인마다 얼굴 골격 및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적합한 안면윤곽 수술방법 역시 다르다”면서 “뿐만 아니라 얼굴에는 신경과 혈관이 복잡하게 자리하고 있으며 신경 및 혈관 손상에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따라서 사각턱축소술 등 안면윤곽 수술은 얼굴 뼈 수술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야 높은 수술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 “수술 전에는 3D CT 등의 장비로 환자의 얼굴 구조를 정확히 파악하는지, 수술 후에는 달라진 뼈 모양을 확인 및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사각턱축소술은 수술과 그에 따르는 필연적인 후유증 때문에 수술 후 일상생활에 복귀하는 데 1주일 이상 시간이 필요하다. 이에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믿을 수 있는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계획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