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서 주택임대료 부담 가장 낮은 곳 전남·강원…“지역·소득에 따른 차등적 임차시장정책 수립돼야”

서울시민 대다수가 집을 빌릴 때 자신의 재산이나 소득 수준보다 못한 주택을 골라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공감신문] 전국적으로 주택임대료 부담이 가라앉는 추세임에도 서울은 오히려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서울의 주택 임대료가 워낙 높은 탓에 시민 중 대다수는 자신이 갖고 있는 재산이나 벌어들이는 소득보다 더 낮은 수준의 집을 빌릴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7일 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연구원이 공개한 ‘주택임차가능지수’는 가구의 소득·재산 대비 적정한 집을 빌릴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지표다. 0~200 사이의 값으로 나타나며, 이 지수가 100일 때 각 가구가 소득·재산 수준에 적당한 집을 빌릴 수 있다는 뜻이다. 

지수가 100 이하인 경우 임대료 부담 때문에 주택임대 시장에서 소득·재산 수준보다 떨어지는 주택을 골라야 하고, 반대로 100 이상이면 임대료 부담이 적어 소득·재산대비 좋은 집을 빌릴 수 있다는 뜻이다. 

주택금융공사에 의하면 전국 주택임차가능지수는 2016년 115였다. 4년 전인 2012년엔 110이었지만 5포인트 더 오른 것인데, 대체적으로 임대부담이 줄어들었다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임대부담이 줄어드는 가운데 가장 주택임차가능지수가 높은 곳은 전남, 강원 등이었다.

전국에서 가장 주택 임대 부담이 적은 곳은 주택임차가능지수 152의 전남이었다. 이어 강원도가 148을 기록하며 2번째로 높았고, 광주와 충북, 경북이 각각 144로 그 뒤를 이었다. 충남과 울산 역시 각각 143, 141 등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반면 서울의 주택임차가능지수는 92로 전국에서 가장 낮은데다 유일하게 100 이하로 집계됐다. 2012년과 비교했을 때도 94에서 92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적으로 임대 부담이 줄어드는 가운데 서울의 임대부담은 더 늘어난 것이다.

서울에 이어 인천과 경기도가 각각 109, 114를 기록하며 전국 평균치보다 낮은 성적을 기록하며, 수도권의 임대부담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은 상위 42%의 재산·소득을 가지고 있어야 자신의 소득수준에 맞는 집을 빌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주택임차가능분포도는 기준선과의 교차점이 58%였다. 다시 말해 상위 42%의 재산·소득을 가지고 있어야 자신의 소득수준에 맞는 집을 빌릴 수 있고, 그 이하로는 자기 소득보다 못한 집을 골라야 한다는 것이다. 

경기도의 교차점은 35%로, 상위 65%까지는 소득 수준 이상의 집을 빌릴 수 있지만 그 이하는 집을 구할 때 임대료 부담이 커 빌릴 수 있는 집이 많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인천 역시 경기도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주택금융연구원 측은 “전국적으로 이자율 하락과 월세 시장 확대, 월세 안정화, 자산 및 소득증가 등으로 임차부담이 줄어들었지만 서울과 저소득층에게는 여전히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다”며 “지역이나 소득에 따라 주택금융정책과 임차시장정책이 차별적으로 수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