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전기차 운행하면 청정공기 발생, 전기에너지도 축적 가능

[공감신문]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서울 구로구을)이 서울시의 미세먼지 점감 대책인 무료대중교통 정책으로 하루 50억원을 증발시키는 것 보다, 그 비용을 수소전기차(수소차)가 도입을 위해 투자하는 게 낫다고 주장했다.

박영선 의원은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수소차는 돌아다니는 공기청정기로 미세먼지 해결 방안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에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중교통 무료정책이 연이어 실시되고 있다.

전날인 17일에 이어 18일에도 미세먼지 경보가 발령됐고, 서울시는 또 대중교통 무료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박 의원은 서울시의 정책으로 총 150억원의 예산이 하늘로 증발했다며, 우려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본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대책이 아닌, 지속가능한 방안으로 미래의 서울을 지켜야 한다고 제언했다.

박 의원이 강조하는 수소차는 차에 탑재한 연료전지 안에서 수소와 공기(산소)가 만나 전기와 물을 만든다. 전기는 차를 움직이는데 사용되고 물은 배출된다. 여기서 수소와 공기가 만나 화학반응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파이브 나인(99.999)의 고순도 수소와 청정한 공기가 만나야 한다.

때문에 수소차는 공기 중의 청정한 산소를 얻기 위해 대기 중의 미세먼지를 모두 걸러내는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다. 화학 반응 이후 배출되는 공기는 수분이 포함된 청정한 공기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

수소차는 운행 중 분당 최대 5000L의 공기를 흡입한다. 성인 기준 1명이 분당 7L의 공기를 흡입한다고 가정하면, 수소차 한대가 700명 이상이 마실 수 있는 공기를 정화시킬 수 있다. 특히, 수소버스의 경우 분당 1만L의 공기를 정화하는데, 이는 약 1400명이 마실 수 있는 공기에 해당한다.

박 의원은 “만약 서울시에 등록된 차량 중 0.5%인 1만3000대가 수소전기차로 보급되면 약 7만8000명이 마시는 공기를 정화할 수 있다.(주행거리 연간 1만5000km 감안) 이를 근거로 단순 계산 시 서울시 등록차가 모두 수소전기차로 바뀐다면 연간 1500만명이 마시는 공기가 정화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소전기차의 주행거리가 길수록 더 많은 공기를 정화할 수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오히려 차를 타고 다녀야 공기가 정화된다. 요즘의 서울시 정책과는 완전 다른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재인 정부도 수소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사진은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수소전기차에 대한 설명을 듣는 모습.

그는 돌아다니는 공기청정기, 수소차를 보급하면 서울 전역의 공기를 정화하면서도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의 발생을 줄이고 신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도 도모할 수 있다고 역설한다.

자신이 서울시의 정책을 결정할 수 있는 위치에 서게 된다면 즉시 수소전기차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수소차에서 발생된 전기에너지는 축적이 가능해 수소차 10만대가 원전 1기의 역할을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