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무료·강제 2부제는 낡은 정책, 세계화 추세 따라 친환경 자동차 필요해”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

[공감신문] 서울시 시장선거 출마를 준비하는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구로구을)이 현 서울시의 대중교통 무료정책과 차량 2부제 등의 정책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대안으로 수소전기차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2일 오전 박영선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서울시의 대중교통 무료정책과 차량 강제 2부제는 국민적 공감대가 우선돼야 하고 생계형 약자들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미봉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현재의 낡은 대책을 버려야 한다”며 “대신 새로운 서울을 위한 대안으로 친환경차 보급을 통해 미세먼지를 해결하는 수소전기차 대안을 정식으로 제안한다”고 밝혔다.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를 준비 중인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악의 미세먼지 대책으로 친환경 수소전기차 도입을 제안하고 있다.

박 의원은 서울시의 대중교통 무료정책에 대해 “하루 50억이라는 비용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라는 강한 메시지 효과는 있겠지만, 과연 지속 가능한 것인지 시민들이 많은 의문을 가지고 있다”며 “시의회에서 예산한도를 초과해 지속할 수 없기에 정책방향을 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량 강제 2부제에 대해서는 “국민적 공감대가 뒷받침돼야 하며 실제 시행까지 시간이 소요된다”며 “생계형 약자들에게 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미봉책”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새롭게 제안한 수소전기차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정책, 세계 주요국 현황, 국내 주요 도시 동향 등을 예로 들어 설명했다.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를 준비 중인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악의 미세먼지 대책으로 친환경 수소전기차 도입을 제안하고 있다.

박 의원은 “정부가 2022년까지 미세먼지 발생량을 30% 이상 감축하기 위해 친환경 전기·수소차를 대폭 보급하고 2조 1000억원의 국비를 지원하는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며 “서울시는 이에 적극 호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계 주요국은 수소경제사회에 많은 것들을 준비하고 있는데, 현 서울시장의 말대로 향후 5년간 전기차 부분에 2조원을 투자하는 걸로는 기술 발달을 뒤따라가는 것뿐”이라고 지적했다.

이밖에도 “울산, 광주, 충남, 창원 등 국내 다른 도시도 수소경제사회에 동참하고 있다”며 “미세먼지의 원인인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고 공기청정기 역할까지 가능한 수소전기차를 적극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