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시스템 발령 후, 건물 안이나 지하로 대피해…시민들 “위협 부추기지 말라”며 훈련 반대

일본의 수도 도쿄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가정한 대피훈련이 처음으로 실시됐다. 

[공감신문] 일본의 수도 도쿄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가정한 대피훈련이 처음으로 실시됐다. 

22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와 도쿄도(東京都)는 분쿄(文京)구 도쿄돔 주변에 있는 지하철역과 유원지 등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비한 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은 일본 정부의 전국순간 경보시스템(J얼럿)이 발령됐다고 가정된 상태에서 진행됐다. 이 시스템은 ‘미사일 발사소식이 알려졌다. 건물 안이나 지하로 대피하라’고 알렸다. 

주민들은 인근 지하철역인 가스가(春日)역과 고라쿠엔(後楽園)역 등으로 대피했으며, 주변 유원지에서도 근무 직원을 중심으로 대피 훈련이 이뤄졌다. 훈련에는 약 250명이 참여했다.

일본 도쿄도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가정한 대피훈련이 실시됐다. 훈련에 참가하는 시민도 있었지만, 이를 항의하는 시위가 열리기도 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훈련 참가자들에게 “북한에서 미사일이 발사되면 미사일은 10분 내에 도착할 것이고, 첫 번째 경보는 발사 후 약 3분이 소요된다”며 “즉, 우리에게 대피 장소를 찾기 위한 시간은 약 5분밖에 주어지지 않는다”고 경고했다.  

한 참가자는 “이런 일이 실제로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배워야 할 기회가 생겨 기쁘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피훈련을 진행하는 장소 인근에서는 ‘위협을 부추기지 말라’는 시민들의 항의 시위가 열리기도 했다.

시민들은 ‘미사일 대피훈련 그만둬라’, ‘전쟁은 안 된다’, ‘미사일 대피훈련 반대! 전쟁동원을 거부하라’ 등의 피켓과 플래카드를 들고 항의했으며, 경찰이 이를 막아서기도 했다.

시위 참가자는 “이런 의미 없는 훈련은 국가 간 감정을 상하게 하는 것”이라며 “북한이 실제로 일본을 공격할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일본은 지난해 3월부터 아키타(秋田)현을 비롯한 각 지역에서 북한의 미사일 낙하를 상정한 대피훈련을 실시했지만 수도인 도쿄 내에서 대피훈련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2일, 인근 유원지 주변에서 미사일 대피훈련이 실시되자 이를 반대하는 시민들이 경찰을 막아서고 있다.

지난 12월, 일본 정부는 미사일 공격의 표적이 되기 쉬운 도심에서 훈련이 불가결하다고 판단해 도쿄에서 미사일 대피훈련을 하기로 결정했다. 

당시 정부는 각의(국무회의)에서 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에 지하상가, 지하철역 등을 대피시설로 지정하도록 촉구했다.

아울러 자국이 무력 공격을 받을 시 주민을 피난시키는 절차 등을 정한 ‘국민 보호에 관한 기본지침’도 개정했다. 새로운 지침은 도시 지역을 포함한 지방에서도 대피시설 지정을 확대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 

지침에는 주민과 지방자치단체가 대피 계획을 쉽게 세울 수 있도록 시설마다 수용 인원을 파악하도록 하는 내용, 미사일 발사 시 주민이 적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J얼럿을 통한 정보 전달, 미사일 낙하 시 대피 행동과 관련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협력 방안이 포함됐다.

이밖에 미사일 발사를 가정한 훈련을 촉구하기 위한 지하 대피훈련, 다양한 정보 전달수단을 활용한 훈련도 제시됐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