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서 제1야당 도약 포부 밝혀...민주당·한국당 등 거대 양당 비판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감신문]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2일 신년 기자회견을 열어 지지율을 두 자릿수 이상 확보해, 제1야당으로 거듭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정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주최해 “지방선거에서 창당 이후 최초 두 자릿수 지지율을 목표로 해, 제1야당으로 정치적 위상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의당은 전체 광역의회에서 최소 1인 이상 당선자를 내고, 모든 기초의회에서도 당선자를 배출해 최종에는 적폐청산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이 대표는 “서울시장, 경기지사 등 광역자치단체장 선거 외, 정의당의 색깔을 분명히 드러낼 수 있는 후보를 선보이겠다”며 “평창 동계올림픽 전에 출마 회견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촛불혁명의 2단계 전진과 국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정치적 선결과제로 중단없는 적폐청산과 거침없는 국회개혁, 민심 그대로 정치개혁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 대표는 최근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아랍에미리트(UAE) 비공개 군사협정(MOU) 체결 등 의혹으로 검찰의 수사망에 둘러싸인 이명박 전 대통령을 심판하는 데 적극 협조할 것임을 전했다.

이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은 감옥에 갔지만 이명박 정권에 대한 적폐청산은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다”며 “이명박 정권의 과거 문제를 들춰내고 심판하는 데 누구보다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현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 대해 이 대표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신년 기자회견에서 좌파국가주의로 인해 대한민국이 불안하다고 했는데, 한국당이 아직 대한민국 제1야당이라는 게 최대 불안요소”라고 지적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는 “새 정부 출범 8개월이 지나가는 동안 개혁을 성사할 주도력과 정치력을 발휘하지 못했다”며 “정부는 보이는데 집권여당은 보이지 않는다는 비판을 귀담아들어야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한반도 그림이 그려진 떡을 들어 보이고 있다.

최저임금과 관련해 이 대표는 “정부는 지난해 선언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를 민간으로 확대해야 한다”며 “정의당은 보유세 도입 관련 법안을 적극 제출하고 국회 통과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개헌안 마련 촉구 ▲거대양당 독점 방지 위한 광역단체장 결선투표제 실시 ▲평창 동계올림픽서 북한 선수단 남북 가로질러 입경 ▲북한 특사 파견 및 남북정상회담 개최 등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