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반대파 징계하려 했다는 사실 만으로 논란의 불씨 커질 듯

[공감신문]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 통합을 반대하는 의원들을 징계하는 당무위원회 개최를 연기했다. 하지만 통합 반대파 의원들을 징계하려 했다는 사실만으로 당무위 개최 여부에 관계없이 논란의 불씨는 오히려 커질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지난 22일 안철수 대표는 통합반대파 의원들을 향해 "당헌·당규에 정해진 바에 따라 필요한 조처를 할 수밖에 없다"고 공개 경고한 바 있다.

안 대표의 경고가 나온 지 채 하루가 지나지 않아 ‘당헌에 따라 23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해당 행위에 대한 대책 논의를 위해 당무위원회를 소집한다’는 공고가 나왔다. 이번 당무위에서는 ‘해당(害黨)행위 대책’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안 대표가 당무위를 통해 전당대회 의장과 부의장인 이상돈, 윤영일 의원 등을 징계하고, 통합 반대파를 전대 과정에서 배제하려 한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논란은 더욱 확대됐다.

전대 의장과 부의장을 맡고 있는 의원들을 징계한다면 반대파를 배제한 채 합당을 진행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개혁신당 창당준비위원회 대변인인 최경환 의원은 즉각 논평을 내고 안 대표의 행보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최경환 대변인은 “징계 대상이 징계를 하다니 소가 웃을 일이다. 의원총회 패싱, 최고위와 당무위 무력화, 전준위와 선관위 일방적 구성, 당헌 당규 파괴, 불법전당대회 등 안철수 대표의 불법과 해당행위는 정당사에 유래가 없을 정도”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제기되는 내용이 사실이라면 당 지도부가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지도부를 징계하는 것이다. 정당 사상 유래를 찾아 볼 수 없는 최악의 친위 쿠데타 폭거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법적대응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최 대변인의 논평 외에도 ‘불법 전대를 위한 꼼수’, ‘유례없는 독재정치’등의 비판이 반대파 진영에서 거듭 나왔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제10차 당무위원회의에서 통합을 반대하는 유성엽 의원으로 부터 항의를 받고 있다.

상황이 악화되자, 안 대표는 결국 당무위를 연기했다. 하지만 반대파를 징계하려 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후폭풍이 거세다.

박지원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모처에서 김관영 사무총장, 이태규 오세정 김중로 김수민 의원과 최명길 전 의원 등이 모여 징계 대상을 사전에 논의했다는 제보를 받았다"며 "사실이라면 당사자들은 무슨 근거로 회의에 참석했는지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저는 징계를 받아도 영광이지만 이 문제는 짚고 넘어가야 한다. 땅굴을 파고 회의를 한 것인가. 이것이 바로 1인 독재, 사당화의 증거"라고 지적했다.

또 "자격도 없는 몇몇 사람들이 쑥덕거리면 최고위 논의도 없이 거수기 당무위로 안건을 직행시키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안철수 독재 정치, 공포 정치, 숙청 정치 3종 세트가 해당행위다"라고 꼬집었다.

박주선 국회 부의장 등 중립파도 안 대표가 제시한 징계안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박 부의장은 "전당대회를 앞두고 징계를 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며 "징계는 절대 반대"라고 못 박았다.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

당무위가 연기되긴 했지만, 반대파가 신당 창당에 박차를 가할 명분으로 충분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미 분당한 것이나 다름없다는 시선을 받고 있는 안 대표와 반대파지만, 이번 당무위 징계 논란은 반대파의 반발심과 명분을 더욱 분명하게 만들었다.

박 전 대표는 징계 논의가 알려진 이후 “외국에 가는 비행기 티켓을 준비해 두시라. 그리고 이 나라 정치발전을 위해 다시는 돌아오지 마라. 바이바이 안철수"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