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상하이·선전·광저우 작년 경제 생산 10조 위안 달해...의존 성장에 우려

베이징과 상하이, 선전, 광저우 등 이른바 '중국 4대 도시'에 경제 생산이 편중돼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중국 선전의 모습. [Photo by YoTuT on Flickr]

[공감신문] 중국의 이른바 4대 도시라 여겨지는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선전(深圳), 광저우(廣州) 등이 작년 중국 경제 생산 전체 8분의 1을 차지하고 있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3일 보도에서 중국 지방정부 통계를 인용해 이들 4개 도시의 작년 경제 생산이 10조 위안(약 1669조원)에 달했다고 밝혔다. 

중국 전체 13억8000만명의 인구 중 5%에 불과한 4개 도시에 중국의 경제성장을 의존하고 있는 위험한 상황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중국 당국은 베이징에 오는 2020년까지 2300만명의 인구 상한선을 설정했다. [pixabay/cc0 creative commons]

중국 정부는 대도시에 대한 인구 유입을 제한해왔다. 당국은 대도시 인구 증가가 주택 가격과 교육 등 사회 서비스에 미치는 연쇄 반응을 막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오는 2020년까지 인구 상한선을 2300만명으로 설정한 베이징의 경우에는 저소득 자영업을 하는 농민공들을 추방하거나 중공업 업체들을 주변 도시로 강제 이주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중심지인 상하이 역시 오는 2035년까지 인구 상한선이 2500만명으로 제한되는 등 도시 확장을 막기 위해 힘쓰고 있다. 

4대 도시의 1인당 국내총생산은 전국 평균의 2배를 훌쩍 뛰어넘었으며, 포르투갈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4대 도시의 1인당 국내총생산, 1인당 가처분소득은 중국 전국의 평균을 훌쩍 뛰어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광저우의 모습. [pixabay/cc0 creative commons]

이들 도시의 1인당 가처분소득 역시 중국의 다른 곳에 비해 훨씬 높게 나타나고 있다. 상하이의 1인당 가처분소득은 5만8988위안으로, 전국 평균(2만 5974위안)의 2배를 넘는다.

작년 중국 400대 갑부로 꼽힌 이들 중 65명은 베이징에 거주 중이며, 상하이 거주자는 48명, 선전은 43명 등으로 상당수가 4대 도시에 집중돼 있었다. 

그러나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중앙정부가 자원을 일부 대도시에 집중되도록 해야 하는지, 아니면 분산정책을 펼쳐야 하는지를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는 이들 대도시들에 집중해야 하느냐, 분산 정책을 취해야 하느냐를 두고 의견이 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상하이의 모습. [pixabay/cc0 creative commons]

루밍 상하이 교통대 경제학과 교수는 "대도시들은 계속 확장해야 하며, 농민공들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인구 증가 유입 정책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반면에 옥스퍼드 경제학의 루이스 쿠이즈스 아시아팀장은 대도시가 성장할 경우 교통 악화와 범죄 증가, 주거 공간 축소를 초래할 것이라 경고하고 있다. 

그는 "사람들이 이주하면 안 된다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정부가 중소도시의 유인책을 높이는 정책을 취하면 대안이 생기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이라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