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한국당, 정치보복 주장 말고 국민께 사죄해야”...친노, 상황에 ‘유감’ 표출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서울동부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공감신문] 이명박 전 대통령이 수십 가지 의혹으로 23일 구속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이 전 대통령과 한국당을 향해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

민주당은 당의 정책노선인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한국당을 향해서는 국민들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전하고 정치보복 주장을 즉시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이는 집권여당으로서 지지기반을 공고히 하고 앞으로 해결해야 할 각종 현안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주요 현안에는 대통령 개헌안, 남북·북미 정상회담, 6.13지방선거 등이 있다.

이날 추미애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법과 원칙으로 더 정의롭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 적폐청산은 중단없이 계속돼야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우원식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의 구석에 참담한 마음이지만, 대통령이 사리사욕을 채우고 매관매직을 한 대가는 법의 엄정한 심판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같은 자리에서 “진심으로 사죄하는 것이 전직 대통령으로서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지휘부뿐만 아니라 일반 의원들도 본인의 SNS를 활용해 이 전 대통령 엄정수사를 적극 요구했다. 이들은 ‘국민께 민망한 MB는 항복하라’, ‘권력은 헌법을 위해 사용돼야 한다’, ‘11년의 세월을 생각하니 눈물이 흐른다’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느낌을 전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집권여당이던 한국당을 향한 비판의 화살도 빗발쳤다.

우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 출신 두 대통령이 부정할 수 없는 범죄를 저질렀다”라며 “한국당은 구속수감에 대해 정치보복이라는 기막힌 주장을 하지 말고 역사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권칠승 의원은 본인 트위터에 한국당의 정치보복 주장에 대해 “한국당은 아직도 권력이 검찰을 배후조종한다고 믿는 모양인데 답답할 노릇”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 정부시절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수사와 서거를 곁에서 바라봐야 했던 친노진영 인사들은 정제된 표현을 사용해 입장을 표했다.

노 전 대통령 시절 정무수석을 지낸 유인태 전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국가적인 불행이고 착잡하다”라며 “불구속 재판을 받을 기회를 이 전 대통령 본인이 만들어 주길 바랬지만 너무 늦었다”라고 토로했다.

다른 친노 인사들도 이 전 대통령이 구속된 상황에 대해 유감을 표할 뿐 그 이상 선을 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