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귀농귀촌 한마당 2013’ …3일간 3만여 명 참가
귀농귀촌 정보에 열띤 성황 이뤄
18명의 귀농귀촌 특강 및 사례발표에 뜨거운 관심 이어져
 
㈔귀농귀촌진흥회가 주최하고 본지가 주관해 4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대한민국 귀농귀촌 한마당 2013’에 3만여 명의 도시민이 다녀간 것으로 나타났다.
‘농어민과 농어촌이 잘 살아야 대한민국이 부강해진다’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농림축산식품부, 안전행정부, 농촌진흥청 등이 공식후원했으며, 정부와 공공기관, 전국 지자체가 다양하고 특색 있는 상담과 귀농귀촌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특히 행사기간동안 18명의 전국 시장·군수, 국회의원, 공공기관장, 귀농성공 사례자들의 특강에는 관람객의 뜨거운 호응이 이어졌다.
각 부스별 전문가의 맞춤형 상담과 귀농귀촌 정보관의 관람객 참여도가 높았으며, 초기 귀농 관심 단계의 예비귀농인은 물론 1~2년차 귀농인도 많이 참여해 귀농과정의 애로사항에 대한 상담이 이루어졌다.
한편 이번 행사를 통해 귀농귀촌 활성화는 정부는 물론 국회, 민간 등 다양한 참여가 요구되며, 귀농귀촌교육 등 다양한 지원책이 체계적이고 지속적이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홍문표‘대한민국 귀농귀촌 한마당 2013’ 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행사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예비귀농귀촌인의 정보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앞으로 귀농귀촌의 방향을 가늠해 보는 자리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며 “이번 행사의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향후 귀농귀촌의 활성화와 귀농귀촌 정책의 토대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문표 의원>
-1947년 10월 5일 출생
-건국대 농화학과 졸어
-한양대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한나라당 사무부총장
-제17대 국회의원
-한나라당 충남도당 위원장
-제17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경제2분과위 인수위원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한나라당 최고위원
-現 제19대 국회의원
     새누리당 충남도당 위원장
     대한하키협회 회장
     「대한민국 귀농귀촌 한마당」 조직위원회 위원장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