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북미 정상회담 전 전략 구상 및 공조 강화, 北 비핵화 방식 합의점 도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공감신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11일(현지시간) 남북·북미 정상회담과 비핵화에 관한 내용을 논하기 위해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신임 보좌관을 예방했다.

볼턴 신임 보좌관은 정 실장과 카운터파트 격인 인물로 미국 내 안보사령탑에 해당한다. 두 사람은 양국 ‘안보 핫라인’을 구축하고 정상회담과 북한의 단계적·동시적 비핵화 방식에 대한 합의점을 도출할 것으로 보인다.

정 실장은 이날 오전 워싱턴 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당초 회동은 11일 오후로 예정됐으나, 시리아 화학무기 공격사태로 인한 미국 측 사정으로 12일 오전으로 연기됐다.

정 실장은 12일 오전 볼턴 보좌관과 NSC 관계자들을 만나 두 시간에 걸쳐 협의를 진행했다. 논제는 이달 27일 열리는 남북정상회담과 내달 말 계획된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청와대와 백악관이 취할 수 있는 안보공조다.

청와대에 따르면 정 실장은 이달 중순까지 안보사령탑 간 안보 핫라인을 구축하고 차질 없는 정상회담을 진행하자는 의견을 피력하기 위해 떠났다. 한미 간 핫라인 체제를 신임 볼턴 보좌관과도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존 볼턴 신임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이 폭스뉴스에 출연해 북한을 비판하는 영상

현재 청와대는 북한이 협상 의지를 드러내는 만큼 대화를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에 역점을 두고 있다. 반면 볼턴 보좌관은 미국 내 북한을 선제 타격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세운 바 있는 대북강경파다.

볼턴 보좌관은 ‘선(先)일괄 비핵화, 후(後)일괄 보상’인 리비아식 해법을 선호한다고 알려졌다. 우리 정부는 볼턴 보좌관의 방법은 정황상 한반도 해법에 부합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포괄적·단계적 타결’을 내세우고 있다. 

또 한미 대북정책 입장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카운터파트 간 핫라인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다. 조윤제 주미대사와 수전 손턴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지명자 간 핫라인을 구축하고 오는 16일 가지는 첫 회동을 정례화한 게 방증이다.

아직 두 안보사령탑 간 어떤 내용이 오갔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성공적인 남북·북미 정상회담과 북한 비핵화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두 사람이 양국 간 간극을 좁히고 타결점을 찾았을지 행보가 주목된다.

왼쪽부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정원장

한편, 정 실장은 지난달 8일 서훈 국정원장과 함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했다. 이번 방미는 그로부터 약 한 달 만에 이뤄졌다.

앞선 방미에서 정 실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김 위원장의 의도를 전했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수용하면서 북미 정상회담 일정이 가시화됐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