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野, 조언 넘은 ‘정상회담 부정’ 안돼”...洪 “북핵 폐기 이전 대북제재 반대”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청와대에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공감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청와대에서 단독회동을 진행해, 한반도를 둘러싼 외교·현안을 집중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30분부터 80여분간 진행된 홍 대표와 첫 단독회동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성공을 위해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남북대화가 시작된 만큼 야당의 건전한 조언과 대화는 바람직하나 정상회담을 부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전했다.

이에 홍 대표는 “대화 자체를 반대하지 않지만, (남북정상회담은) 국가 운명을 좌우할 기회니 폐기된 과거의 잘못을 반복하면 안 된다”며 “북한 핵을 폐기하는 회담이 돼야 하며 완벽한 북핵폐기 이전에 대북 제재 완화는 반대한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청와대에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를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문 대통령은 홍 대표의 주장에 “남북 협상뿐만 아니라 북미협상도 남아있고, 3국이 의견을 모으고 있어 과거보다 실패할 가능성은 덜하니 안심하고 초당적으로 뜻을 모아주면 좋겠다”고 화답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에게 “홍 대표는 과거 실패사례 반복에 대한 우려를 굉장히 많이 했다”라며 “북한의 위장전술을 의심하면서 (정상회담은) 실패 가능성이 크다는 입장이었다”고 말했다.

고위관계자들에 따르면 홍 대표는 ‘선(先)일괄 비핵화, 후(後)일괄 보상’ 방식인 리비아식 해법을 제시했다. 이는 미국 내 강경파라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신임 보좌관이 추구하는 대북정책과 같다.

이날 회동에서 홍 대표는 북한의 선 일괄 핵폐기와 한미동맹 강화, 대통령 개헌안 철회,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사퇴, 정치보복 수사 중단, 중립적인 지방선거 진행, 홍장표 청와대 경제수석 해임 등 7개 요구안을 문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한병도 정무수석이 13일 오후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단독 회동 결과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문 대통령과 홍 대표는 당정과 한국당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안들을 주고받는 여러 현안을 논했지만, 회담 자체는 평탄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한 수석은 “문 대통령과 홍 대표는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외교·안보 현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눴다”며 “오늘 대화는 홍 대표가 전반적인 국내 정치 현안과 외교·안보를 제기했고 문 대통령은 경청에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날 회동분위기는 화기애애까지는 아니지만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자리였다”며 “서로 간 충분한 주장을 피력했는데 홍 대표가 주로 이야기를 했고 문 대통령은 경청만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