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미 의원, 18일 국회서 ‘지금 왜 디지털 시민성인가’ 토론회 개최

[공감신문] 디지털 플랫폼의 다양화로 청소년들이 왜곡된 정보에 무방비하게 노출돼 있어,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교육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교육계 안팎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다.

18일 국회에서 열린 ‘지금 왜 디지털 시민성인가’ 토론회는 디지털 시민성 교육 방향 논의의 첫 시작을 끊었다.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은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진지한 성찰 없이 맞이하게 될 미래사회는 밝지 않을 것”이라며 “디지털 세상에서 태어나고 자라 ‘본 디지털(Born Digital) 세대’라 불리는 청소년들에게 건강한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가르치는 일이 중요해 보인다”고 토론회를 주최한 이유를 설명했다.

18일 국회에서 '지금 왜 디지털 시민성인가' 토론회가 열렸다. / 고진경 기자

4차 산업혁명의 파도가 빠르게 덮쳐옴에 따라 새로운 시민의식의 정립이 시급한데도 이에 대비하기 위한 논의의 속도는 매우 더디다.

디지털 시민성은 디지털 시대의 시민이 갖춰야 할 행동 양식과 가치관으로 일컬어지지만, 그 정의가 모호한 상태다.

한유경 이화여대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는 “디지털 시민성에 대해 매우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가 이뤄지고 있어, 정의에 대한 정교화가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박선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책임연구원은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교육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인공지능과 로봇, 빅데이터가 결합된 기술의 대중화가 다양한 윤리 문제를 낳을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임상수 경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는 “디지털 시민성 교육의 부재가 정보를 책임 없이 퍼 나르고 ‘믿거나 말거나’라는 마음가짐으로 가짜뉴스를 확산시키는 행태를 낳았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민주평화당 유성엽 의원,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왼쪽부터) / 고진경 기자

토론자들은 디지털 시민성의 교육을 공교육 안에 포함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함영기 서울시교육청 정책안전기획관 장학관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사람들이 평화롭게 공존하기 위해서는 특수한 시민적 덕성이 필요하다”며 “디지털 시민성을 제도적 장치에 넣어 시민의 공공적 책무감을 키워야한다”고 제언했다.

김형태 군자초등학교 교사는 “디지털 교과서를 제작하고 이를 이용해 미디어 활용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를 능동적으로 삶과 연계할 수 있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변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임상수 교수는 이에 동의를 표하며 디지털 시민성 교육을 포함하도록 교육부가 나서서 인성교육진흥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경미 의원은 디지털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새로운 시민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고진경 기자

토론회를 주최한 박경미 의원은 “미리 준비하지 않는다면 이성 혐오와 왜곡된 성 의식, 자기 비하와 정보 만능주의로 인간성은 사라지고 아이들은 무엇이 중요한지 깨닫지 못한 채 사회에 흡수되고 말 것”이라 경고하며 디지털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새로운 시민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인 민주평화당 유성엽 의원은 “건강한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시민의식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으로서 국회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우리 삶에서 디지털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지만, 교육은 과거에 묶여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인공지능과 로봇의 개발로 사람과 기술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미래사회에서 올바른 가치관을 유지하기 위해선 디지털 시민성을 확립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해 보인다.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논의가 이제 막 시작된 만큼 이미 앞서나간 기술의 속도를 따라잡을 수 있도록 사회의 관심과 토론이 더욱 활발해져야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