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전환에 대한 민중당 정책 공개

19일 국회서 열린 ‘4차 산업혁명 대응 디지털 10대 정책’ 토론회 전경 / 윤정환 기자

[공감신문] 1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6간담회실에서 민중당 김종훈 의원 주최로 ‘4차 산업혁명 대응 디지털 10대 정책’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급격한 사회 변동에 대비하기 위한 진보진영이 지녀야 할 대응 방안을 논하기 위해 열렸다. 특히 민중당이 추구하는 10대 전략을 소상히 설명하는 자리였다.

김성혁 서비스연맹 정책연구원 / 윤정환 기자

토론회 발제를 맡은 김성혁 서비스연맹 정책연구원이다. 김 연구원은 '디지털 전화과 진보진영의 대응'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그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표준노동이 해체되고 빅데이터를 통한 감시 기능이 강화되면서 노동의 변화가 진행 중이다. 또 플랫폼 독점이나 기술종속 등으로 인한 민주주의 훼손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김 연구원은 이같은 변화를 해결하기 위해 "진보정당, 노동조합, 시민사회단체가 정의로운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적극적인 개입전략을 구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장현 평등사회노동교육원 원장 / 윤정환 기자

박장현 평등사회노동교육원 원장이 토론회 시작 전 관련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토론패널로 참석한 박 원장은 '누가 혁명을 두려워 하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은 노동자민중에게 엄청난 위기인 동시에 엄청난 기회지만 사실 치명적인 위기를 느끼는 쪽은 지배집단"이라며 "신자유주의 종주국 미국에서 보수주의자들이 스스로 신자유주의 종말을 선언하고 있는 게 좋은 예시"라고 설명했다.

안재원 금속노조 노동연구원장 / 윤정환 기자

토론회 패널로 참석한 안재원 금속노조 노동연구원장이 발표를 준비 중이다. 안 원장은 '금속산업의 미래차와 관련한 노동조합의 대응과 고민'을 주제로 발표했다.

안 원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발생할 노동구조와 자동차 시장의 변화에 대해 설명했다. 또 노동자의 고용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경우 노동조합이 취해야 할 자세와 방향점에 대해 제언했다.

박용석 민주노총 정책연구원장 / 윤정환 기자

토론회 발표를 맡은 박용석 민주노총 정책연구원장이 자료를 정리하고 있다. 박 원장은 '노동이 제대로 존중받는 성장기조가 더불어 잘 사는 경제의 핵심이다'라는 주제로 이후 발표에 나섰다.

박 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4차 산업혁명 국정과제를 분석하고 한계에 대해 설명했다. 또 우리 사회, 경제 구조가 디지털 전환 시대에 취약한 점을 들춰내고 해외 우수사례를 접목한 해결법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