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씻을 수 없는 상처 안긴 점 인정하고 반성…업무 방해하려는 어떤 세력에도 협조하지 않을 것”

황전원 사회적참사 특조위원이 1일 열린 특조위 5기 전원위원회에서 서약서를 들고 있다.

[공감신문] 황전원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상임위원이 박근혜 정부 시절 1기 세월호 특조위 위원으로 활동할 당시 진상규명을 방해한 사실을 인정하고 세월호 참사 유가족 앞에 고개를 숙였다. 

2일 4·16연대에 따르면 황 위원은 전날 사회적참사 특조위 5차 전원위원회에서 4·16 가족협의회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 앞에서 공개 서약서를 작성, 공식 사과했다. 

황 위원은 서약서를 통해 “본인은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에서 비상임위원과 상임위원으로 재직할 당시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이 조직적으로 특조위 조사활동을 방해하고 위법하게 강제해산 시키는 과정에서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럼으로써 세월호참사 진상규명을 방해하고 국민들과 피해자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겼음을 인정하며 반성한다”고 말했다. 

황전원 위원의 서약서

그는 “사회적참사 특조위 상임위원으로 재직하는 동안 위원회의 독립성을 침해하고 진상조사 등 위원회의 업무를 방해하는 말과 행위 등을 절대로 하지 않을 것”이라며 “특히 본인은 위원회 업무를 방해하려는 어떠한 세력정파나 개인과도 공모, 협조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황 의원은 특히 위원회의 독립성을 침해하는 등의 행위나 말을 하는 경우 즉시 위원자리에서 사퇴하고 위원회의 어떠한 처분에도 이의 제기 없이 따르겠다는 조항도 덧붙였다. 

앞서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들은 지난해 10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방해한 혐의로 박 전 대통령 등과 함께 황 위원을 고발한 바 있다. 황 위원은 지난 2015년 세월호 참사 특조위 1기 위원으로 활동하며 진상규명을 방해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지난달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정성욱 선체인양분과장이 황전원 위원과 이동곤 위원의 사퇴를 요구하며 삭발식을 진행하는 모습.

세월호 참사, 가습기 살균제 사건 피해자 유가족들은 이번 특조위가 꾸려지기 이전부터 황 위원의 사퇴를 촉구하며 항의해왔다. 앞서 열렸던 2, 3, 4차 전원위원회에서 출석을 막아선 데 이어 두 차례에 걸쳐 삭발식을 열기도 했다. 

이날 416연대는 논평을 통해 “황 위원이 저지른 문제는 결코 사라질 수 없는 것으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한다면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당연한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황 위원에 대한 수용여부는 법과 제도에 따른 국가기관이 책임져야 하는 대목인 만큼, 우리는 황 위원을 지켜볼 것이고 조사방해가 또 다시 발생한다면 이를 막아내고 진상규명을 위한 행동을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