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상승·주택담보대출 규제 등으로 사용자들 전세대출로 눈 돌린 영향”

전세자금대출 규모가 급격히 불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감신문] 주요 시중은행의 전세자금대출 규모가 빠른 속도로 불어나고 있다. 정부의 가계대출 규제가 계속되면서, 더 많은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전세자금대출로 사용자들이 몰리고 있기 때문이란 분석이 따른다. 

16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KEB하나·NH농협·신한·우리 등 5대 시중은행의 지난달 말 전세자금대출 총 잔액은 약 52조3428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동월대비 42.46%(25조321억원) 늘어난 것으로, 지난해 1월(42.48%) 이후 15개월 만에 가장 큰 증가율을 나타냈다. 

주요 시중은행의 전세자금대출 총 잔액은 2016년 8월 30조원을 돌파했고, 지난해 8월 40조원, 올해 3월 50조원대 문턱을 넘어섰다. 지금의 기세대로라면 올 하반기에는 6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주택담보대출 등 가계부채 규제로 인해 전세자금대출 잔액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은행권에서는 당국이 연달아 내놓은 주택담보대출 등 가계부채 규제로 인해 전세자금대출 잔액이 늘어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정부는 지난해 8·2부동산대책 이후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을 강화한 데 이어, 올해는 신(新) DTI와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을 도입하는 등 가계부채 줄이기에 주력했다. 

그 결과 최근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가용자금이 부족한 이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대출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전세로 눈을 돌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서울 등 투기지역의 경우,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은 집값의 40%로 대출이 제한되는 형편이지만, 전세자금대출은 전세보증금의 80%까지 받을 수 있다. 

KB부동산 월간 주택가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서울 아파트 중위 매매가격은 7억4418만원이었다. 이에 비해 서울 아파트 중위 전셋값은 매매가의 절반가량인 4억2776만원으로 조사됐다. 

부동산 시장 안정화에 대한 기대감도 전세수요를 늘리는 데 일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LTV 규제를 고려해 서울에서 중위가격의 아파트 한 채를 구입하려면 대출을 제외한 순수 개인자금이 4억4000만원 이상 필요한 반면, 전세의 경우 8000만원 정도만 갖고 있으면 나머지 필요한 자금은 대출로 메꿀 수 있는 셈이다. 

이와 함께 주택가격 상승세 둔화와 역전세난 소식이 전해지면서, 조만간 부동산 시장열기가 가라앉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전세 수요를 늘리는 데 일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