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봉과 무사송환 위해 남과 북 정부 모두 노력해야”

[공감신문] 북한에 억류 또는 납북돼 있는 우리 국민들을 조기 송환해야 한다는 결의안이 마련됐다.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 / 고진경 기자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경기 광명시을)은 18일 ‘북한에 억류·납북 중인 우리 국민의 조기송환 촉구 결의안’을 발의했다.

지난 14일 ‘북한 억류자 납북자 가족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는 이 의원은 이번 결의안에서 “남북 정상회담 및 문재인 정부의 북핵문제 해결을 통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지지한다”면서도 “정상회담에서 북한에 억류돼 있는 우리 국민 6명의 송환이 전혀 언급되지 않은 것은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이언주 의원은 지난 14일 '북한 억류자 납북자 가족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의원은 ▲지난 8일 북한에 억류돼 있었던 한국계 미국인 3명이 송환된 점 ▲한·중·일 3국 정상회담에서 채택한 공동 선언문에 ‘북·일간 납치자 문제의 조속한 해결 희망’이 명시된 점 ▲5월 11일 존 볼튼 국가안보보좌관이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인터뷰를 통해 “북미정상회담에서 한국인 억류자 문제를 언급할 것”이라고 밝힌 점을 들며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 억류자의 송환이 공식의제로 다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정부에는 억류·납북자의 경위와 생사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국민에게 정확히 알릴 것을 요구했다.

이 의원은 우리 정부에는 억류·납북자들이 가족과 상봉할 수 있도록 송환에 책임을 다할 것을, 북한 정권에는 ‘판문점 선언’에 명시한 인도적 문제 해결과 억류 한국인의 송환을 조건 없이 즉각 이행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언주 의원은 북한에 억류돼 있던 한국계 미국인 3명이 송환된 점을 들며 현재 북한에 있는 우리 국민 7명의 조기송환을 촉구했다.

현재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은 각각 지난 2013년과 2014년 억류된 김정욱 선교사와  김국기 선교사를 비롯해 모두 6명이다.

이들은 대부분 북중 접경지역에서 선교와 인도적 지원활동을 하다가 붙잡혀 무기 노동교화형을 선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북측에 이들 6명의 송환을 요구해왔으나 북한이 답하지 않으면서 이들의 생사는 확인되지 않은 상태다.

남북정상회담에서 납북자 문제가 소외된 것에 국내외 인권단체가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자 청와대는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북한에 억류 중인 한국인 6명의 조속한 송환을 요청했다"며 수습에 나선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