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한국’, 국회의장·운영위원장 자리 놓고 기싸움...24일 의장단 선거 불투명

국회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18일 밤 국회의장실에서' 민주당원 댓글조작'(드루킹 사건) 특별검사 임명법안과 추가경정예산안의 지난 19일 본회의 통과를 포함한 5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에 대해 합의하고 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공감신문] 국회 후반기 일정 시작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20대 국회가 여야 밥그릇 싸움으로 원(院)구성에 진통을 겪고 있다.

국회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선출을 향후 2년간 국회 판세를 좌지우지할 만큼 중요한 자리다. 이에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의장과 운영위원장을 차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제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양보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여야 기싸움에 당초 24일 열리기로 한 국회 의장단 선거는 불투명하게 됐다. 국회법상 국회 의장단 선거는 임기완료 5일 전에 치러야 한다. 다만 강제조항이 없어 여야합의 없이는 개최가 불가능하다.

민주당은 국회법에 따라 24일 의장단 선출을 위한 본회의를 개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민주당의 의석수는 118석으로 가장 많다. 즉 원내 1당으로써 국회의장 자리를 가져가야 한다는 생각이다.

국회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18일 밤 회동을 마치고 국회 운영위원장실을 나서고 있다.

한국당은 6.13지방선거 이후, 원 구성 협상일 의석수를 기준으로 의장단 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한국당의 의석수는 113석으로 민주당과 격차는 불과 5석이다. 여기에는 지방선거에서 원내 1당이 뒤바뀔 수 있다는 판단이 전제된 것으로 보인다.

두 달 만에 겨우 재가동된 국회가 원구성 문제로 다시 멈추게 되면 혼란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20대 국회는 전형적인 여소야대 국회인 데다, 30일부터는 국회 지도부까지 공백인 상태가 된다.

상임위원장 배분문제도 20대 국회가 넘어야 할 큰 난관이다. 민주당은 청와대를 소관기관으로 둔 운영위원장을 되찾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실제 집권 후 민주당은 한국당에 지속해서 집권여당이 운영위원장을 맡았다는 이유로 자리 반환을 촉구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이 지난달 9일 오전 국회에서 여야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과 정례회동 중인 모습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의장을 가져온 당이 법사위원장을 양보하는 게 관례였는데 운영위원장은 여당이 주로 맡았다”며 “한국당이 운영위원장을 내놓지 않고 생떼를 부려 국회 운영에 어려움이 많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한국당은 민주당의 요구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맞대응하고 있다.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 “청와대를 견제하기 위해 제1야당이 운영위원장을 맡아야 하고 법안 처리 관문인 법사위원장도 반드시 지켜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