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도시철도 합동점검 현장 방문..."시민들 안전 최우선으로 개통지연 최소화할 것"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이 김포도시철도 합동점검현장을 방문했다. / 김두관 의원실

[공감신문]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경기 김포시 갑)은 김포도시철도 합동점검 마지막 날인 24일, 정하영 김포시장 후보와 함께 김포도시철도 차량기지(김포시 양촌읍)를 방문했다.

김두관 의원과 정하영 후보는 도시철도 진행상황에 대한 브리핑을 받고, 김포도시철도 개통지연 가능성과 관련해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되, 개통 지연은 최소화 해달라"고 당부했다.

김포도시철도 합동점검은 지난 14일 김두관 의원의 요청으로 개통 지연 기간의 단축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체적으로 김 의원은 한국교통안전공단에 요청해 17~18일, 23~24일 등 총 4일 동안 합동점검을 진행했다. 점검에는 김포시청과 철도시설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교통공사 등이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이 김포도시철도 합동점검현장에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 김두관 의원실

김 의원의 현장방문은 도시철도 진행 경과 브리핑으로 시작됐다. 브리핑 후 김 의원은 “대규모 건설공사가 흔히 지연될 수 있기 때문에 김포도시철도 역시 그럴 수 있다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겠지만, 서울과 인접한 도시 중 유일하게 지하철이 없는 도시로 시민들께서 기대가 컸던 만큼 더 큰 실망감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을 무겁게 받아들여 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민들께서는 출퇴근을 위해 수십 미터가 넘는 줄을 서서 버스를 기다리고 계시다는 점을 생각해 안전 확보와 개통지연 최소화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그는 관계기관 전체에 ▲개통 지연을 최소화하되 시민 안전 확보를 최우선으로 할 것 ▲개통 지연에 따른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버스 증차 등 대체 교통수단을 마련해 줄 것 ▲개통이후 승객이용현황에 따라 중간지점 출발 열차를 운행하는 방안도 미리 검토해 줄 것 등을 요청했다.

김 의원은 관제실을 방문해 운행에 관한 설명을 듣고, 도시철도 차량을 탑승해 양촌읍 차량기지에서 운양역까지 이동한 뒤, 운양 역사 현장 점검을 끝으로 현장 방문을 마무리 했다.

이번 합동점검은 김포도시철도의 사전점검 및 종합시험운행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절차와 준비사항들을 안내했다. 더불어 다른 경전철 및 중전철 등의 사례를 통해 사전적으로 보완해야 할 점들을 컨설팅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가운데) / 김두관 의원실

관계 공공기관과 시공사 등 전 관계기관은 5월 말에 합동으로 공정들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개통계획안을 재설정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사전점검 단계부터 결합해 종합시험운행 기간을 최소한으로 단축시키기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또 종합시험운행이 일반적으로 6개월 정도 걸리지만, 사전점검 단계부터 결합해 각 절차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사전적으로 대비해 기간을 최소한으로 단축시킬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