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중심에 위치한 코는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부위다. 코의 모양과 높이의 작은 차이만으로도 이미지가 다르게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외모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있는 이들은 콤플렉스 개선을 위해 코성형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고려하기도 한다.

코성형은 코 내부에 보형물을 삽입해 코 모양 및 높이 등에 변화를 주는 코수술로 높고 날렵한 코 라인을 만드는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수술은 1~3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환자 개인의 문제에 따라 매부리코 성형, 복코 성형, 낮은코 성형, 휜코 성형 등 수술방법은 다양하다.

그 중 코가 휘어진 경우에는 코뼈와 연골이 틀어진 곳을 바르게 교정하고, 매부리코의 경우에는 콧등이 튀어나온 부분을 제거하고 코끝 라인을 다듬어준다. 이는 개개인의 코 모양에 맞게 짧은코, 복코, 들창코, 콧볼축소 등 문제의 원인을 개선함으로써 얼굴의 균형을 맞춰주는데 중점을 주고 이뤄진다.

이에 사용되는 보형물은 실리콘, 알로덤 등 인공보형물부터 귀연골, 자가진피, 늑연골, 비중격연골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합한 보형물 및 수술방법을 의료진과 상담 통해 선택해야 한다.

특히 보형물이 식약처의 정식 승인을 받은 검증된 제품인지, 자신의 코에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필수다. 환자의 피부 상태나 코 구조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채 적합하지 않은 보형물을 사용해 수술을 진행할 경우 신체 거부반응과 함께 피부가 붉어지고 붓기, 열감, 염증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코성형은 자신이 원하는 개선방향에 대해 의료진과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단순히 코의 크기나 높을 높이는데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이미지나 콤플렉스 부분 등에 대해 의견조율이 필요하다.

수술 후에는 흡연과 음주는 삼가야 하며 수술 부위인 코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손으로 만지거나 코를 푸는 행위는 삼가야 한다. 여성 환자의 경우 일정기간 동안 화장을 피해야 하고 심한 운동 역시 자제해야 한다.

탑페이스성형외과 김동진 원장은 “코성형은 병원 선택 시 해당 병원이 코성형 잘하는 곳인지, 수술에 필요한 의료장비를 제대로 구비하고 있는지, 수술 후 사후 관리 프로그램이 진행되는지 등을 확인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더불어 개인의 전체적인 얼굴 밸런스를 고려해 코의 각도 및 코끝의 비율 등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어야 하는 만큼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야 부작용 발생을 최소화한 가운데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