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구팀, 멕시코 '칙술루브 충돌구' 연구 분석 결과 발표

약 6500만년 전 멕시코 유카탄 반도의 '칙술루브 충돌구'에 떨어진 소행성으로 인해 절멸했던 이 지역 생태계의 회복에 불과 2~3년밖에 소요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nytimes 캡쳐]

[공감신문] 약 6500만년 전, 지금의 멕시코 유카탄 반도 인근에 소행성이 떨어졌다.

이 소행성 충돌은 당시 지구 위에서 살아가던 공룡 뿐 아니라 대부분의 지구 생물을 사라지게 했을 만큼 큰 규모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학계는 이 소행성 충돌 지점의 생명체 회복이 수십만 년 가량 걸렸을 것으로 추정했지만, 그 추정을 완전히 뒤바꿔놓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멕시코만 2658m 깊이에서 채취된 대충돌 이후의 지층 시료 모습.

미국 텍사스대학 지구물리연구소의 크리스 로워리 박사 연구팀은 멕시코 유카탄 반도 '칙술루브 충돌구(Chicxulub Crater)'에서 시추를 진행, 암석시료를 채취해 분석했다. 

그 결과 대충돌이 있었던 2~3년 뒤 해당 지역에서 조류(操類), 플랑크톤, 작은 새우나 벌레 등이 나타났던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31일 해당 소식을 과학 저널 '네이처'에 전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조류·플랑크톤은 육안으로 파악할 수 없을 만큼 작은 미화석(微化石) 형태로 파악됐으며, 작은 새우 등 보다 큰 유기체의 존재는 암석에서 발견된 굴 흔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멕시코 유카탄 반도의 칙술루브 충돌구는 직경 180km, 깊이 20km 규모의 크레이터(crater, 구덩이)다. 약 6500만년 전 이곳에 소행성이 45도 각도로 부딪혀 백악기 공룡들을 절멸시켰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기존에는 이 대충돌로 인해 생태계 회복에만 약 30만 년이 걸렸을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지만, 이번에 새롭게 나온 연구결과는 이를 완전히 뒤집는 것이다. [내셔널지오그래픽뉴스 캡쳐]

로워리 박사의 연구팀은 이 대충돌 이후 산사태, 쓰나미 등이 발생해 바닷물에 침전물이 가득했을 것으로 추정, 이 침전물이 몇 년에 걸쳐 가라앉으면서 형성됐을 특정 지층에서 미화석을 발견했다. 

로워리 박사는 "침전물의 양과 밀도, 수심 등을 알고 있기 때문에 스토크스의 법칙으로 불리는 방정식을 이용해 지층이 형성된 시간을 계산해 낼 수 있다"며 "우리는 이 지층이 몇 년 만에 형성된 것이란 점을 확신을 갖고 얘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또한 대충돌이 일어난 3만년 쯤 뒤부터 충돌구에는 해저·해수면의 다양한 유기체들에게 먹이가 되는 식물성 플랑크톤이 풍부해졌을 것이라면서, 이 덕분에 충돌구가 건강한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기존의 다른 연구팀은 대충돌로 인해 북대서양·멕시코만 등의 생태계 회복에 약 30만 년이 소요됐을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당시의 연구팀은 소행성 충돌로 유출된 유독성 금속이 인근 수역을 오염시켰을 것이라 추정했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