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전월세전환율 6.3%…“물량증가·경기침체 등으로 보합세 지속”

전국 주택 전월세전환율이 7개월 연속 보합세에 머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감신문] 전국의 주택 전월세전환율이 7개월째 보합세에 머무르고 있는 가운데, 서울 강남권은 전월세전환율이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감정원이 8일 발표한 4월 전월세전환율에 따르면 전국 전월세 전환율은 6.3%로 지난해 10월 이후 7개월 연속 보합세에 머무르고 있다. 

전월세전환율은 전세금을 월세로 전환할 때 적용하는 비율로, 이 비율이 높으면 상대적으로 전세에 비해 월세부담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형별로 보면 아파트의 전월세전환율은 4.7%, 연립·다세대주택 6.2%, 단독주택 7.9% 등으로 모두 3월 신고분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아파트 전월세전환율은 서울이 4.0%로 가장 낮게 나타난 가운데 전남은 7.4%로 가장 높았다. 

전국 주택종합·서울 아파트 전월세 전환율 [한국감정원]

수도권의 전월세 전환율은 아파트가 4.4%, 연립·다세대 5.8%, 단독주택 7.0%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지방의 경우 아파트 5.3%, 연립·다세대 9.1%, 단독주택 9.6%로 집계됐다. 

서울의 주택 전월세전환율은 2개월 연속 5.4%로 조사된 가운데, 강남권과 강북권은 각각 5.2%, 5.4%였다. 강남권의 전월세전환율은 전월대비 0.1%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입자의 월세부담이 높아진 것이라기보다는 최근 전셋값 약세가 지속되며 상대적으로 전세 보증금 하락폭이 더 크게 나타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강남권을 좀 더 들여다보면, 강남4구(강남·서초·송파·강동)가 속해있는 동남권의 전월세전환율은 4.6%로 전월대비 0.1%포인트 올랐다. 반면 서북권은 5.6%로 전월대비 0.1%포인트 하락했다. 그외 권역은 보합세를 유지했다. 

감정원은 “입주물량 증가와 지역 경기 침체 등에 따른 전월세 가격 동반 하락세로 인해 전반적인 보합세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시도별로 전월세전환율이 가장 낮은 지역은 세종이었고, 가장 높은 곳은 경북이었다. [한국감정원]

서울에서는 도심권의 전월세전환율이 5.9%로 가장 높았고, 동북권, 서북권, 서남권은 모두 5.6%로 동일한 수준을 보였다. 동남권은 서울에서 유일하게 4%대 전월세전환율을 기록했다.

시도별로는 세종의 전월세전환율이 5.3%로 가장 낮게 나타난 반면, 경북은 9.2%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250개 시군구 가운데서는 서울 송파가 3.6%로 가장 낮았고 경기 과천(3.7%), 서울 양천(3.8%), 서울 광진(3.8%), 서울 서초(3.9%)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반면 가장 높은 지역은 전남 목포로 전월세전환율이 7.6%에 달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