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비핵화·평화체제 보장·북미관계 정상화·6.25전사자 유해송환 등 포괄적 내용 담겨

역사적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12일 오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공동합의문에 서명하고 있다.

[공감신문] 1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역사의 한 획을 남길 ‘북미정상회담 공동합의문’에 서명하면서 68년간 이어진 북미 관계가 새롭게 발돋움할지 관심이 쏠린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열린 북미회담에서 ‘완전한 비핵화’, ‘평화체제 보장’, ‘북미 관계 정상화’, ‘6.25 전사자 유해송환’ 등을 담긴 합의문을 공동 채택했다.

그간 제기된 일부 우려와 달리 두 정상은 대승적인 합의를 이뤘다. 이에 68년간 유지된 적대관계 청산과 남북 종전선언·한반도 평화체제 확립에 첫 발자국을 내딛게 됐다.

합의문 1항과 2항은 각각 ‘미국과 북한은 평화와 번영을 위한 두 국가 국민의 바람에 맞게 새로운 관계를 수립하기로 약속한다’, ‘두 국가는 한반도의 지속·안정한 평화 구축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역사적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12일 오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공동합의문에 서명을 마친 뒤 처음 만났던 장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3항에는 ‘2018년 4월 27일 체결된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하고 북한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작업을 할 것을 약속한다’고 명시됐다. 다만 미국이 요구해온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라는 표현은 사용되지 않았다.

4항은 ‘미국과 북한은 신원이 이미 확인된 전쟁포로와 전쟁실종자 유해를 즉각 송환하는 유해 수습을 약속한다’는 내용이다.

합의문 공동성명을 통해 두 정상은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과 관련된 문제를 포괄적이고 심도 있게 다루고 진지한 의견을 교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체제안전 보장을 약속했고 김 위원장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했다.

역사적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12일 오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공동합의문 서명식장을 나서고 있다.

양국 정상이 합의문 서명에 만족을 표하면서, 불투명했던 북미 관계가 진정성 있는 첫 걸음을 내디딜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합의문 서명식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많이 기쁘다”며 “이 문서는 굉장히 포괄적이며 양측이 만족할만한 결과로, 좋은 관계를 구축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후속 협상이 신속히 열린다는 점, 김 위원장을 백악관으로 초청해 제2차 북미회담이 개최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는 오늘 역사적인 만남에서 지난 과거를 거두고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역사적 서명을 했다”며 “세상은 아마 중대한 변화를 보게 될 것”이라고 낙관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