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권 두고 벌써부터 수싸움...비대위 체제 전환도 난항

[공감신문]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를 두고 자유한국당에서 내홍이 빚어졌다.

조기 선출을 주장하는 찬성파는 하루라도 빨리 전당대회를 열어 당을 재건하는 게 급선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리더십 정비를 통한 대대적인 혁신에 방점을 찍고 있다. 빠르게 당을 수습하고 새단장해 미래를 준비하자는 것이다.

다른 쪽은 반성과 성찰의 시간이 먼저라고 맞섰다. 당의 근본을 바꿔야 한다는 입장으로, 일각에선 ‘당 해체론’까지 나왔다.

6.13 지방선거 참패를 수습하기 위한 해법이 갈려 당내 갈등의 격화가 불가피해 보이는 대목이다.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를 두고 자유한국당에서 내홍이 빚어졌다.

이 가운데 당 중진들은 일찍이 당권 경쟁에 뛰어들었다. 당의 운명이 벼랑 끝에 걸린 상황에서도 당권을 두고 수싸움을 벌이는 모양새다.

심재철·정우택·김용태 의원 등은 지방선거 참패가 확정된 직후 개인 성명을 내고 당 재건 방안을 제시했다. 이들은 모두 지방선거 전부터 당권 도전 의사를 직·간접적으로 내비쳐 온 인사들이다.

이밖에도 김무성·이주영·나경원·이주영·김태흠 의원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다만 김무성 의원은 15일 열린 당 비상의원총회에서 총선 불출마 의사를 밝힌 상태다.

지방선거에 출마했던 남경필 경기지사, 김문수 전 경기지사. 김태호 전 경남지사 등 전·현직 광역단체장 그룹도 잠재적 출마 군이다.

무소속으로 재선에 성공한 원희룡 제주지사를 친정으로 데려와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당 중진들이 일찍이 당권 경쟁에 뛰어든 가운데, 김무성 의원은 15일 당 비상의원총회에서 총선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논의의 핵심은 결국 당권이 누구의 손에 들어가느냐다. 2020년 총선을 앞두고 치열해질 ‘공천 싸움’의 서막인 셈이다.

의원들은 당이 쇄신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지만, 차기 지도부 선출 문제와 관련해서는 날카로운 대립각을 세웠다.

당 일각에서는 특정인을 겨냥해 전당대회에 출마하지 말아야 할 ‘3적’, ‘5적’ 등이 회자되고 있다. 지난 2016년 총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2017년 대선에 영향력을 행사했거나 책임이 있는 인물들이다.

치열한 물밑 견제는 비상대책위 체제 전환의 장애물이 되고 있다. 비대위는 전당대회 준비와 차기 지도부 구성 등의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성태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지만, 당내 반발이 커 순탄치 않은 상황이다.

홍준표 전 대표의 사퇴로 대표 권한대행을 맡게 된 김성태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지만, 당내 반발이 커 순탄치 않은 상황이다.

한 중진 의원은 “김 원내대표도 공동선대위원장으로서 홍 전 대표와 같이 지방선거 참패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책임론이 제기되는 김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을 경우 당내 분열이 심화할 수 있다.

김 원내대표는 비대위 구성에 대해 “며칠 구상을 해보겠다”며 말을 아꼈다.

조기전당대회에 대해서는 “우리당이 국민들로부터 탄핵당한 마당에 지금 그걸 논의할 상황이 아니다”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