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국회서 '라돈침대 사태를 통해 본 생활방사능 실태와 대응방안' 토론회 열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 윤정환 기자

※ [공감신문 생생국회]는 일반 취재기사와 취재사진을 혼합한 기사형태로, 공감신문 기자들이 국회 내부를 직접 뛰며 현장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편집자주>

[공감신문] 2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성수·박정·한정애 의원 주최로 ‘라돈침대 사태를 통해 본 생활 속 방사능 실태와 대응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라돈침대 사태’를 계기로 확산된 국민의 ‘방사능 불안’을 해결하기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축사 중이다. 

홍 원내대표는 "사실 생활방사능 문제는 과거에도 몇 차례 문제가 됐다"며 "라돈 침대 사태로 국민들의 걱정이 굉장히 많은데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게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생활방사능 문제도 과거 '가습기 살균제 사태'와 마찬가지로 정말 철저하게 원인과 영향을 파악하고 입법까지 도달해야 한다"며 "올해 가을까지 정기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 / 윤정환 기자

토론회를 주최한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 의원은 "과거 가습기 살균제 사태로 국민들이 안전 문제에 대해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한다"며 "이제와서 아무리 라돈침대가 문제가 없다고 해도 정확한 실태조사와 해결방안이 마련되기 전까지는 아무도 믿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사전예방으로 아무리 지나치게 관리해도 그 편이 낫다"며 "어떤 부분이 문제가 있는지 꼼꼼히 문제를 파악한 뒤 앞으로 국회에서 입법을 통해 제도적 뒷받침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왼쪽) / 윤정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이 2007년 MBC 국장 시절 보도한 '건축재 라돈 검출 뉴스' 장면을 참석자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김 의원은 " 건축재에서 검출된 라돈이 인체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보도를 과거 MBC 국장 시절에 다뤘다"며 "이후 실내 라돈 간리대책에 관한 법이 제정 됐지만, 라돈 침대 사태가 등장하고 보니 굉장히 허술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관련 법에서 곳곳에 구멍을 발견했다"며 "관리 주체들도 제각각이고 실태를 파악한 결과 여러 구멍이 나 있는 게 이번에 여실히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김성수 의원 / 윤정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김성수 의원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

홍 원내대표는 가습기 살균제 사태 당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활동했다. 그는 당시를 회상하며 "2010년 가습기 살균제 위험이 있는지도 모르다가 인체 위험 가능성이 제기 됐다"며 "국정감사를 통해 문제가 거론되고 정부가 뒤늦게 개입해 피해자가 많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피해자들과 가족들의 고통과 그 과정을 생각하면 이런 문제는 신속히 대처하지 못하면 큰 피해로 비화한다는 교훈을 얻었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김성수 의원 / 윤정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김성수 의원이 토론회 시작 전 관련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토론회는 같은 당 박정, 한정애 의원이 공동주최했지만, 각자 일정으로 인해 참석해지 못했다. 홍 원내대표는 토론회 시작과 동시에 입장해 축사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