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침대 본사 공간 협소해 당진시 송악읍에 라돈침대 1만6000개 쌓여

[공감신문] 정부가 별다른 협의 없이 충남 당진시 송악읍 동부항만 고철야적장에 라돈침대를 쌓아둬 지역 주민들로부터 몰매를 맞고 있다.

현재 야적장에 적재된 라돈 매트리스의 양은 1만6000개로, 송악읍 주민들은 늘어가는 매트리스에 반발하며 지난 17일부터 농성을 시작했다.

현재 야적장에 적재된 라돈 매트리스의 양은 1만6000개로, 송악읍 주민들은 늘어가는 매트리스에 반발하며 지난 17일부터 농성을 시작했다. 

이들은 농성을 통해 오는 26일까지 매트리스를 옮기지 않으면 청와대 앞까지 가서 시위를 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매트리스 전부를 가져가 청와대 앞에 쌓아둔다는 경고도 했다.

농성에 참가한 김문성 고대리 이장은 “주민들 몰래 유해 물질이 담긴 매트리스를 옮긴 것은 주민들을 무시한 처사”라며 “여기에 쌓인 매트리스를 청와대 앞으로 옮겨 시위하겠다”고 일갈했다. 

실제로 송악읍 주민들은 청와대 인근인 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오전 10시부터 집회를 하기 위해 종로경찰서에 신고를 해놓은 상태다.

이번 마찰이 빚어진 원인은 처리될 매트리스의 수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예상을 훨씬 웃돌았기 때문이다.

이번 마찰이 빚어진 원인은 처리될 매트리스의 수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예상을 훨씬 웃돌았기 때문이다. 

본래 회수된 라돈침대는 충남 천안시 직산읍 대진침대 본사에서 분리 및 해체될 계획이었지만, 장소가 협소했다. 때문에 나머지 대진침대가 당진시 송악읍 동부항만 고철야적장으로 옮겨 올 수밖에 없었다. 

현재 대진침대 부지 곳곳에서는 작업자 10여명이 뙤약볕 아래에서 분리작업을 지속하는 중이다. 

이로써 계획에 차질이 빚어진 정부는 송악읍 주민들에게 협조를 구하는 상황이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지난 19일 “미리 알려드리지 못해 사과 드린다”는 말을 꺼내며 “더이상 매트리스가 추가 되지 않을 것이다. 해체 작업을 길어도 6일 이내에 끝낼 예정이니 협조를 부탁 드린다”라는 뜻을 피력했다. 또 “매트리스가 야적장에 쌓여있는 동안, 위에 비닐을 덮어 불안을 해소하겠다”고 덧붙였다. 

계획에 차질이 빚어진 정부는 송악읍 주민들에게 협조를 구하는 상황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도 주민들의 불안 종식을 위해 야적장 주변 일대를 돌며 방사능 측정을 진행하고 있다.

앞서 대통령 특별지시로 우정사업본부는 대대적인 라돈침대 수거에 나섰고, 예정된 물량은 6~8만 개의 달했다. 정부는 이 매트리스에서 유해물질인 ‘모자나이트’가 도포된 부분을 따로 분리한 뒤 나머지 부분을 소각하거나 재활용할 방침이다. 

비록 지역 주민 간의 갈등이 생겼지만, 본 수거 계획이 다시 방향을 잡아 만연한 라돈침대에 대한 공포를 하루빨리 종식시키기를 기원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