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관련 뉴스, '정치 홍보물'로 오분류해 차단…페이스북 "정책 초기 실수" 해명

지난 4월부터 시행된 페이스북 정치광고 규제가 콘텐츠 구분 시 오류가 종종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Photo by Spencer E Holtaway on Flickr]

[공감신문] 페이스북의 ‘정치광고 규제’가 시스템 오류로 인해 비(非)정치 콘텐츠도 차단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인공지능(AI) 오류로 인해 일반 광고 콘텐츠를 ‘정치 홍보 콘텐츠’라 판단하고 차단하는 것이다.

지난 4월부터 페이스북은 자사 플랫폼에 정치광고를 하는 경우, 광고비를 댄 주체를 밝히도록 하며 신원을 검증하고 있다.

페이스북에서 정치광고를 구매하려는 광고주는 자신이 해당 국가에 거주한다는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 사회보장번호 4자리 및 메일로 전송된 코드를 제출해야 한다.

이 과정은 가짜 계정을 통해 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통과하지 못한다면 해당 페이지에 게시물을 더는 올릴 수 없다.

페이스북 직원과 인공지능 시스템은 규제 시행을 위해 게시물 자체의 내용과 이미지, 광고의 주요 타깃 및 기타 속성을 통해 정치 콘텐츠 여부를 따지고 있었다.

지난 4월 저커버그 CEO는 "가짜 계정을 이용해 페이지를 운영하거나, 거짓 정보나 분열을 초래하는 콘텐츠를 퍼트리는 행위를 차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치 콘텐츠 여부를 따지는 인공지능 오류로 인해 일부 중소기업‧언론사의 비정치적 콘텐츠가 종종 정치광고로 분류되고 있었다.

뉴욕에서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사람이 여름방학을 앞두고 낸 광고는 ‘정치 콘텐츠로 인해 광고를 실행할 권한이 없다’고 거부당했으며, 미장원‧채식주의자 식단 광고도 광고 게재 거부 통보를 받았다.

게다가 이민과 같은 이슈에 관한 내용이 포함된 기사나 칼럼도 정치 콘텐츠로 분류돼 게재가 거부됐다.

뉴욕타임스의 마크 톰슨 CEO는 “페이스북이 때때로 뉴스를 정치적 콘텐츠로 분류함으로써 양질 언론의 적들을 지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페이스북이 정치 콘텐츠로 오인해 차단한 리빌의 이민자 구금 센터 탐사 보도 [트위터 캡처]

비영리 탐사기구인 ‘리빌’은 이민자 구금 시설의 아동 치료에 관한 기사를 페이스북에 게재했다. 하지만 이 기사 역시 정치광고로 분류돼 차단됐다.

리빌은 트위터를 통해 “이건 정치적 홍보물이 아니라 정치를 다루는 언론 콘텐츠다. 둘은 분명 차이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롭 골드먼 페이스북 광고 담당 부사장은 “새 정책이 시작부터 완전할 수는 없다. 우리는 합법적 뉴스를 가장한 당파적 콘텐츠를 차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언론사들이 인증 과정을 거치는 한 페이스북 광고에서 자사의 기사를 계속 홍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정치광고 규제는 지난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페이스북이 러시아 정부의 개입을 초래했다는 비판을 받은 이후 적용됐다.

앞서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정치광고의 수익이 줄겠지만 광고 시스템을 신중하게 모니터링하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