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규모 섬으로 남단에 위치해 갖가지 신선한 해산물을 비롯해 양질의 식재료들로 확실한 스타일의 향토 음식을 내세우고 있는 제주도는 예나 지금이나 국내, 외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관광지이다. 아름다운 자연경관 만큼이나 맛있는 음식들도 다양해 ‘식도락여행’을 떠나는 이들도 있을 정도이다.

특히 제주도의 색달동 삼거리 부근은 제주도 중문단지 맛집이 즐비해 있는데, 그 중 ‘기원뚝배기’는 제주의 명물인 갈치를 비롯해서 다양한 해산물을 전라도식 손맛으로 재 탄생시켜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이곳을 대표하는 주력 메뉴는 갈치 한 마리가 통째로 들어가 대단한 크기를 자랑하는 통 갈치조림으로, 제주도산 갈치만을 사용해 특유의 부드럽고 담백한 맛을 살려냈다는 평을 받으며 제주도 갈치조림 맛집으로 불리고 있다.

생 전복, 생 낙지, 생 문어만을 사용해서 부드러운 식감을 살려낸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통 갈치조림 외에도 제주도 통 갈치구이, 문어갈치조림, 낙지갈치조림, 해물전골, 해물 찜, 한치 회 등을 다루며, 다양한 구성으로 여러 가지 요리를 맛보고 싶을 때 주문할만한 2인 정식, 4인 정식, 6인 정식 등도 판매한다.

제주 롯데호텔 맛집 기원뚝배기 관계자는 “오전 6시부터 영업을 해서 제주 중문 아침식사를 찾아오는 손님들도 있는데, 다양한 해산물이 들어가 개운한 전복뚝배기와 생 전복을 사용해 고소함의 극치를 맛볼 수 있는 전복 죽, 바다의 향과 달콤함을 가득 머금고 있는 성게미역국, 배, 미역, 오이 등 사장님의 비법 육수로 만들어낸 전복 물회 등이 수요가 높다”고 전했다.

이어 “국내산 재료로 직접 담근 김치, 열무김치, 장아찌, 양념게장, 더덕 무침 등 제철에 나오는 재료를 돌아가면서 사용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식사에 임해도 좋다”고 덧붙였다.

한편, 맛집 선택 시 맛과 질, 가격, 원산지, 주변 볼거리, 시설 등을 고려하여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