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바레인 회의 개막…韓日 정부, 조선인 강제징용·노역 인정여부 놓고 충돌

[공감신문] 3년 전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군함도'를 비롯한 일본의 근대 산업시설을 놓고 우리 정부와 일본 정부가 외교전을 벌인다.

일본의 근대 산업시설이었던 ‘군함도’를 놓고 우리 정부와 일본 정부가 외교전을 벌인다.

일제치하에서 태평양전쟁 당시 군함도에 조선인들이 강제로 끌려가 노동을 한 문제 등이 다시 한 번 도마 위로 오를 예정이다.

24일(현지시간)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가 바레인에서 막을 올렸다.

이번 회의에서는 2015년 군함도 등 일본 메이지 산업유산들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당시 일본 정부가 '전체 역사'를 알리겠다고 한 약속 이행에 대한 평가가 이뤄질 예정이다.

세계유산위원회는 지난해 일본이 약속 이행 차원에서 제출한 보고서를 검토해 부족한 부분을 지적하고 일본에 보완을 권고하는 결의문을 채택할 것으로 관측된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에서 일본 정부가 '전체 역사'를 알리겠다고 한 약속 이행에 대한 평가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강제로 일본으로 끌려가 노역을 했던 조선인을 비롯한 외국인들에 대한 역사를 제대로 알릴 수 있는 내용이 어떤 식으로 포함될지 주목되고 있다.

앞서 2015년 7월 군함도 등 일본 근대 산업시설 23곳에 대한 세계유산 등재가 결정되기 전 우리 정부는 조선인 강제노동 문제를 지적하며 치열한 외교전을 펼친 바 있다.

이에 세계유산위원회는 등재를 결정하되 각 시설에 대한 ‘전체 역사’를 알 수 있는 해석 전략을 준비하도록 권고했다. 이번에 열리는 회의에서는 권고 이행에 대한 평가가 이뤄질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시설 중 일부에서 한국인을 비롯한 외국인들이 강제로 동원돼 가혹한 조건에서 강제로 노역한 사실을 인정했다. 또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정보센터 설치 등과 같은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제출한 보고서에서 조선인 등이 강제 노역을 한 산업 유산 관련 종합 정보센터를 해당 유산이 위치한 나가사키가 아닌 도쿄에 설치하겠다고 밝혀 논란을 키웠다. 

여기에 보고서에 '강제(forced)'라는 단어가 아닌 ‘지원(support)’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며 강제동원 사실을 부정했다. 

일본이 많은 유네스코 분담금을 내고 있다는 사실도 우려를 키우고 있다.

이에 이번 회의에서 우리 정부와 일본 정부의 충돌이 불가피해졌다.

하지만 상황이 좋지만은 않다. 결의문 초안에 도쿄에 정보센터를 설치하는 부분과 노동의 '강제성'에 대한 명확한 표현이 보고서에 없는 점에 대한 문제제기 없는 것으로 파악돼 이대로 결의문이 받아들여질 수 있다. 

일본이 많은 유네스코 분담금을 내고 있다는 사실도 우려를 키우고 있다. 실제로 일본은 유네스코 내에서 입김이 강해 지난해 자신들에게 불리한 위안부 관련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보류시키기도 했다. 

여러 가능성이 예견되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는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세계유산위원회 위원 국가들을 상대로 충실하게 설명을 해왔다. 일본도 기본적으로 약속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원하는 최종 결의문이 나올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유산은 일본만의 것이 아닌 세계 모든 사람의 공동 유산이다. 일본 정부가 약속한 것을 성실히 준수하라는 것이 우리의 취지"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